[교육공학] 발문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3:19
본문
Download : 발문법 전체.hwp
(사진첨부)
(병풍은 주산이다.>
발문법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을 해보자.
1) 수업 개시적인 발문(opening question)
설명
수렴형 발문
1. 발문법 定義(정의)
발문법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왜 배산임수를 하였는지 생각해 보아라? <결국 풍수란 산지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기후와 지형을 이용한 가장 편안한 최적의 터잡이랄 수 있다>
확산형 발문
․지금 우린 몇 시이지?
순서
⑥ 여러분이 산으로 소풍을 가서 앉아서 놀 때도 아무 자리에 주저앉아 노는가? 주변 공간을 살피고 자리를 잡아 노는가?
事例(사례)3: 상대적 개념을 통한 발문 전략
수렴형 발문
8.과정
- 출처 : 2005. 8. 17일 충남교육연수원의 중등 국어과 자격연수에서 강의한
※ 질문법의 과정(단계)
5.발문법의 단점
事例(사례) 4 : 파워포인트 사진을 통한 계열적 발문 전략
◦ 지역 방언은 어떻게 나누며, 사회적 방언의 요인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발문법의 長點
- Gallagher와 Aschner의 교수 상황에서 자주 발견되는 발문을 인지 및 기억에 관한 발문, 수렴형 발문, 확산형 발문, 평가적 발문, 그리고 일상적 발문으로 구분한 것을 적용
[교육공학] 발문법
② 동기유발
수렴형 발문
발문법
事例(사례)2 : 맥락적 상황을 통한 구성적 발문 전략
예) ◦ 오늘날 순수문학이 일반인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① 인지-기억 발문
Download : 발문법 전체.hwp( 28 )
④ 다음 탁자가 있다면 의자의 앞, 뒤 어느 편에 놓고 싶다고 생각하는가?
事例(사례) 5 : 예시문을 통한 종합적 사고 발문 전략
인지-기억 발문
․지금 우리 지구상에 타임머신이 존재하고 있을까? - 존재한다.
事例(사례)1 : 동기유발을 통한 발문 전략
※ 좋은 질문의 준거
3.발문의 특성
③ 왜 가운데 의자가 가장 편하다고 생각하는가?
<발문법의 이론(理論)과 실제> 원고
※ 질문법의 방법





5) 부가적인 보조 발문(supporting question)
인지-기억 발문
2) 초점을 맞추기 위한 발문(focusing question)
․지금 전쟁 중인 이라크의 위치는 지도에서 어디인지 찾아 보아라?
2.발문법의 가치
확산형 발문
확산형 발문
⑦ 확산형 발문 : 다음 양반이 앉아 있는 그림을 보고 명당도와 유사한 점을 생각해 보아라?
※ 질문법의 목적
7.전략
6.事例(사례)
- 중학교 1학년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 가능
다. 여기에 안산은 앞을 가로 막아주는 탁자와 같은 것이다. 좌우에 팔걸이는 좌청룡, 우백호이다. (사진첨부)
지금 가르치고 배우는 특정 내용에 집중하도록 던지는 발문
4) 사고를 확장시키는 발문(extending question)
⑤ 수렴형 발문 : 다음 그림은 풍수의 명당도이다. 이 명당도와 가장 유사한 의자의 형태는?
3) 사고의 차원을 끌어올리는 발문(lifting question)
<바로 명당도의 주산은 의자의 등받이고 좌청룡, 우백호는 팔걸이다. 탁자는 안산으로 상대방으로 보호된다)
- 출처 :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사고력 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의 발문 전략
⑧ 다음 사진은 우리나라 전통적 마을(경남 하동의 악양면)의 배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