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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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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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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에서 양반은 사족(士族)으로 관직을 가질 수 있는 지배계층이며 상층계층을 의미하는 사대부(士大夫)와 통하는 말이다.조선시대종학 , 조선시대 종학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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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종학
조선시대 종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설명
1.조선 사회와 culture
2.조선 시대 교육 제도 중 종학에 대하여
3.참고자료(data) -조선시대 조지서


21. 조선 사회와 culture


조선(朝鮮)사회(社會)와 culture(文化)
조선왕조(朝鮮王朝)의 사회culture적(社會文化的) 특질(特質)은 첫째로 국왕을 정점으로 하는 신분사화(身分社會)였다. 양인(良人)은 법제상으로 과거에 응시할 수 있고, 또 양반(兩班)이 될 수 있으며 교육(敎育)도 받을 수 있는 계층이었으나 실제에서는 여러 가지 제한을 받았다. 중인(中人)은 양반과 양인(良人)사이의 계층으로 보통 문관(文官)의 하위(下位)직과 사무직인 기술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다. 조선사회는 사회신분을 네 계층으로 분류하고 있다아 즉 양반(兩班)·중인(中人)·양인(良人)· 그리고 천인(賤人)이 그것이다. 중인(中人)과 양반의 첩의 자손인 서열을 합쳐서 부른 말이다.,경영경제,레포트


조선시대 종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士)는 5품(5품)이하, 대부(大夫)는 4품(4품)이상의 관료를 의미 하지만 통상 사대부(士大夫)라 하면 품계가 있는 관료계층을 의미한다. 중인(中人)과 같은 신분상의 처우를 받았던 계급에「중서(中庶)」가 있는 사람들이다. 천인(賤人)은 대부분 노비로서 사회계층 중 최하층에 속한다.

셋째의 특질은 성리학(性理學)의 발달과 실학사상(實學思想)의 대두이다.

이러한 성리학의 influence은 오늘날까지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고 있다아 그러나 …(省略)
조선시대 종학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다. 성리학은 흔히 이학(理學)·도학(道學)·정주학(程朱學)·주자학(朱子學)또 는 송학(宋學)등으로 불리 우며, 우주의 근원과 인간의 심성문제를 형이상학적으로 해명하는 철학적(哲學的)인 유학(儒學)이다.
양인(良人)은 흔히 백성(百姓), 평민(平民), 서민(庶民), 서인(庶人), 상민 (常民), 상인(常人)등 여러 호칭이 사용되고 있으며 농민의 4분의 3이상이 양이층 이다.

둘째는 유교중(儒敎中) 심적(心的)인 데 있다아 조선왕조는 치국(治國)의 정치이념으로 유교사상(儒敎思想)을 숭상하고, 불교(佛敎)를 배척하는 이른 바 숭유배불정책으로 일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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