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의 본질(의의,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23:44본문
Download : 소비자문제의 본질(의의, 유형).hwp
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문제는 상품 그 자체의 품질내지 안전성 문제와제품의 가격이 경쟁원리에 의해 공정하게 결정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또한 소비자와 사업자 간에 공정한 계약체결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따
소비자문제는 오늘날의 소비자들이 흔하게 경험하고 있는 품질불량, 부당가격, 허위 및 오도광고, 부정계량, 불친절, 부당거래, 교환이나 수선문제 등 소비자가 분명히 인지하고 있는 문제 이외에도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도 상당수 있따 예를 들면, 자동차의 안전도 및 기계적 결함, 의료에서의 불필요한 수술, 약품 및 식품첨가물의 안전도, environment(환경) 오염 등은 피해발생의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따
소비자문제는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이익이나 복지를 유지 ?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경제문…(생략(省略))
Download : 소비자문제의 본질(의의, 유형).hwp( 24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소비자문제의 본질(의의, 유형) , 소비자문제의 본질(의의, 유형)경영경제레포트 , 소비자문제 본질 유형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순서
소비자문제의 본질(의의, 유형)
다.
소비자문제,본질,유형,경영경제,레포트
소비자문제의 본질(의의, 유형)
소비자문제의 본질(의의, 유형)
소비자문제의 본질
1) 소비자문제의 의의와 영역
(1) 소비자문제의 의의
인간은 소비생활에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의 대부분을 시장에서 구입하게 된다
소비자가 욕구 충족을 위해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 ? 사용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는 여러 가지 불이익이나 피해를 경험하게 된다 예를 들면, 허위 ? 과장광고에 현혹되어 물건을 구입하고 손해를 보는 경우, 구입한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 품질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을 주고 제품을 구입한 경우, 방문판매원에 이끌려서 꼭 필요하지도 않은 제품을 구입한 경우, 세탁소에 맡긴 음이 손상된 경우, 통신판매로 주문한 제품이 제때에 배달되지 않는 경우, 이삿짐을 옮기다가 회사 측의 잘못으로 망가진 경우, 여행계약이 여행사 측의 사정으로 취소되는 경우 등 제품에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와 같이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 ?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피해 내지는 불이익의 현상으로 소비자의 권리가 침해되어 나타나는 문제를 소비자문제(consumer problem)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