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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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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불교는 세간과 초세간(초세간)을 구별하여 초세간을 진실한 세계로 간주하며, 그러한 초세간의 진리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출세간(출세간)의 종교...
원래 불교는 세간과 초세간(초세간)을 구별하여 초세간을 진실한 세계로 간주하며, 그러한 초세간의 진리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출세간(출세간)의 종교... , 효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원래 불교는 세간과 초세간(초세간)을 구별하여 초세간을 진실한 세계로 간주하며, 그러한 초세간의 진리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출세간(출세간)의 종교적 수행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효윤리가 지배하는 중국(中國)사회에 불교를 전파하고, 나아가 불교의 대중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효윤리를 불교의 입장에서 설명(explanation)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부모은중경〉이라는 위경(위경)의 성립으로 나타났다. 이 경전은 유교의 세속적인 효행을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현실의 효행은 완전한 것이 아니며 더욱 가치 있는 효행은 불교적 신앙생활을 통해 부모의 사후추복(사후추복)을 기원하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효를 비롯한 세간의 윤리도덕은 불교의 중요한 관심사가 아니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불교적 효윤리의 실천은 주로 불교식 상제례를 통해 부모의 사후추복을 기원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즉 유교의 효윤리를 받아들이면서 그것을 불교적인 신앙생활 속에 포섭한 것이다. 송대 성리학은 이전의 유교와는 달리 불교에 대한 배타적 태도를 명확히 했다. 성리학이 불교적 효행을 부정하고 유교적 효행을 강조하기 위해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인 것은 유교적 가례의 정비와 실천이었으며,…(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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