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history(역사) 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17:10본문
Download : 교육의_역사적_기초.hwp
Ⅱ. 교육의 歷史(역사)적 기초
1. 교육과 歷史(역사)
1) 歷史(역사)란 무엇인가
* 歷史(역사)의 定義(정이):
* 歷史(역사)연구의 의의:
2) 교육사란 무엇인가
* 교육사의 定義(정이):
* 교육사 연구의 의의:
2. 근대 공교육의 歷史(역사)성
1) 근대가 중요한 이유?
① 현재 교육문제발생의 연원제공
② 중세(봉건제)-근대(산업사회)로의 패러다임 변혁기와 현대(산업사회)-21 세기(世紀) (정보화 사회, 후기산업사회)로의 패러다임의 변혁기라는 유사성
2) 근대공교육제도의 성립배경
* 근대학교제도는 근대의 歷史(역사)적 현상이며 근대국가에 의해 창출된 사회제도/ 歷史(역사)적 현상으로 이해할 必要性
① 근대학교제도 형성의 사회적 기반
* 정보화: 17세기 과학혁명과 학문발전, 인쇄술의 발달로 인한 활자체의 보급-정보풍부
* 국제화: 산업혁명에 의한 생산기술의 혁신과 국민소득의 수준향상- 시장경제 중심, 국가경쟁치열
* 자유평등원칙 확립(프랑스 대혁명)
* 정치적 과제課題: 국제화와 더불어 민족주의 육성, 기술력 향상 -->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교육의 체계적 조직화에 착수
② 성립이유 : 산업화(직업기술인력 양성)와 민주화(근대적 시민(市民))의 추진을 담당하는 근대국민형성 과제課題, 시민(市民) 자제의 상급학교로의 진학의욕에 의해 근대학교제도 확립
③ 조직원리: “민주화, 산업화” “자유와 평등” 귀속주의-> “능력주의”, “효율성”, 교육조직의 합리화, 교육내용의 계통성, 교재의 체계적 통합, 학년/학급제 채택, 교직의 전문직제
④ 운영원리: 능력주의적 평등원칙에 기초, 중등고등교육기관 수용능력 한정 - 전체계로서 사회적 선발제도 운영(중핵요소: 시험제도)
3) 정보화사회로의 전환과 새로운 교육이념/ 교육paradigm의 전환
① 평생학습, 자기주도적 학습력: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한 학습, 정보의 의미 객관적 이해, 정보의 생성에 주체적 참여능력이 모든 개인에게 평생에 걸쳐 요구됨
② 공교육원리: 교육의 자유, 교육받을 권리-> 교육에로의 권리, 학습하는 권리로 變化(변화)
③ 교육개혁…(省略)


교육의,역사적,기초,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의_역사적_기초.hwp( 88 )
교육의 history(역사) 적 기초
교육의_history(역사) 적_기초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교육의_역사적_기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의 역사적 기초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의 역사적 기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