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 청년기 인지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21:01본문
Download : 청년기 인지발달.hwp
따라서 장기목표(goal) 및 실제적인 생활상의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대표적인 인지理論(이론)가인 피아제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인지발달을 說明(설명) 하였는데, 이 중 청년기는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형식적인 사고가 발달한 후에는 인지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본다. 사회적 참여와 책임으로부터…(To be continued )
청년기 인지발달 , 청년기 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청년기 인지발달
Download : 청년기 인지발달.hwp( 59 )
레포트/인문사회


청년기,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다.
피아제가 주로 아동기의 인지발달에 대한 說明(설명) 에 치중하였다면, 아동기와 다른 성인기 이후의 지능과 인지발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한 사람들은 샤이에(Schaie, 1977-1978), 스턴버그(Sternberg, 1987) 등이다. 이 단계에서는 스스로 세운 人生(인생)의 목적에 적합한 과업을 최선을 다해 수행한다. 지식 자체를 습득하기보다는 능력을 얻고 확고히 독립하기 위해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한다.
설명
청년기 인지발달
청년기 인지발달
순서
청년기 인지발달
청년기에는 신체적 발달과 마찬가지로 지적인 인지발달이 정점에 달한다. 우선 샤이 에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5단계로 說明(설명) 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가족이나 고용인처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책임을 진다.
첫째는 습득단계로 아동기와 adolescent(청소년)기에 해당한다. 가족단위보다는 사회체계에 책임을 지며, 많은 수준에서 복잡한 관계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는 재통합단계로 노년기에 해당한다.
둘째는 성취단계로 1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까지의 청년기에 해당한다. 인지발달은 연령에 따른 정신적인 성숙과 경험의 상호작용에 기인한다.
넷째는 실행단계로 30대와 40대의 장년기에 해당한다.
셋째는 책임단계로 30대 후반부터 60대 초반까지의 장년기에 해당한다. 학자마다 청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한 說明(설명) 은 다양하다. 청년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한 형식적인 조작사고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견해뿐 아니라 타인의 견해에서 자신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사고 特性은 추상적 사고, 가설적 연역적 사고, 체계적 종합적 사고, 은유적 의미를 이해하는 사고 등이 발달하는 것이다. 사회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지식과 정보, 기술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