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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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서록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또는 이제이북스), 2xxx
Ⅰ. `니코마코스 윤리학`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1) 모든 기예(techne)와 탐구 (methodos). 또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선택은 어떤 좋음을 목표(goal)로 하는 것 같다. 가장 두드러진 삶의 유형은 세 가지 인데, 삶과 정치적 삶 그리고 셋째로 관조적인 삶이 그것이다. 물론 이러한 탐구는 이데아들을 도입한 사람들이 우리의 벗들이기에 달갑지 않은 것이다.
6) 아마도 보편적 좋음을 검토하고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 되는지를 따져 보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4) 대중들과 교양 있는 사람들 모두 그것을 행복(eudaimonia)이라고 말하고, ‘잘 사는 것(eu zen)`과 ’ 잘 행위 하는 것(euprattein)을 ‘행복하다는 것’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눈에 보이고 누구나 알 수 있는 어떤 것을 가령 즐거움이나 부나 명예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제 각각 다른 것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5) 그들의 삶을 통해 판단해 보건대, 다중들 특히 대단히 통속적인 사람들은 좋음과 행복을 즐거움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이는 데, 이러한 그들의 생각일 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2) 그래서 만약‘ 행위 될 수 있는 것들(prakton)`의 목적이 있어서 , 우리가 이것은 그 자체 때문에 바라고 다른 것들은 이것 때문에 바라는 것이라면 , 또 우리가 모든 것을 다른 것 때문에 선택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면 , 이것이 좋음이며 최상의 좋음(ariston, 최고선) 일 것이라는 사실은 명백하다.
그런데 행위, 기예, 학문(episteme)들에는 여러 종류가 있기에 그 목적들 또한 많게 되는 것이다여기서 활동 자체가 행위의 목적인지 ,아니면 활동과 구별되는 다른 무엇이 목적인지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book report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 니코마코스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국어국문방송통신 , 니코마코스 국어국문학과 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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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우리는 적어도 개략적으로나마 과연 이것이 무엇인지, 또 어떤 학문에 혹은 어떤 능력에 속하는 것인지 파악하도록…(sk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