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 분노치유를 위한 기독교교육모델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3 13:43본문
Download : 청소년 분노치유를 위한 기독교교육모델 연구.hwp
Ⅰ. 서론
Ⅱ. 靑少年(청소년) 의 이해
1. 靑少年(청소년) 의 신체적 특징
2. 靑少年(청소년) 의 정서적 특징
3. 靑少年(청소년) 의 발달심리학적 특징
Ⅲ. 분노의 이해
A. 어원적 의미
1. 하나님의 진노
2. 인간의 분노
B. 신학적 인간이해
1. “피조물”로서의 인간
2. 타락한 존재로서의 인간
3. 그리스도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C. 분노의 본질과 요인
1. 분노의 본질
2. 분노의 요인
Ⅳ. 분노와 靑少年(청소년) 과의 상관성
1. 가족 및 가정環境에서의 갈등
2. 학교, 학업 및 교우관계에서의 갈등
3. 정체감 혼란으로 인한 갈등
Ⅴ. 靑少年(청소년) 분노조절을 위한 기독교교육에의 적용 프로그램(program])
A. 靑少年(청소년) 기독교교육의 목적
B. 분노의 기독교적 치유방법
C. Motivational dynamics program을 통한 실재적 적용
Ⅵ. 결론
기독교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사역자들은 널려 있는 수많은 프로그램(program]) 속에서도 계속 또 새로운 것을 계발해 내야 하는 중압감속에 오늘을 살고 있다 본 소고 역시 이런 부담감에서 출발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프로그램(program]) 보다는 본질을 그러나 피상적인 것보다는 실제적인 면을 중요시하고 싶은 작은 열망으로 쓰여진 글임을 밝혀 둔다. 이를 위하여 먼저 청소년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발달의 특성을 알아본 후 분노의 성서적 조명을 통해 이것이 정말 자연스러운 감정인지를 성서적 신학적 반증을 통해 알아보고 청소년과 분노의 상관성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靑少年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발달의 特性을 알아본 후 분노의 성서적 조명을 통해 이것이 정말 자연스러운 감정인지를 성서적 신학적 반증을 통해 알아보고 靑少年과 분노의 상관성을 알아볼 것이다. , 청소년 분노치유를 위한 기독교교육모델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성서의 입장에서 분노의 본질과 原因을 규명하고 靑少年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다시 한번 상기한 후 심리 역동적 호로그램을 통한 기독교 교육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테스트로겐과 에스트라디올은 소년과 소녀 모두에게 발생하는 것으로서 서로 구별된 것은 아니나 테스트로겐은 소년들에…(ski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청소년 분노치유를 위한 기독교교육모델 연구.hwp( 29 )
,인문사회,레포트
靑少年 분노치유를 위한 기독교교육모델 연구
다.
Ⅱ. 靑少年(청소년) 의 이해
1. 신체적 특징
사춘기(puberty) 靑少年(청소년) 의 신체적 변화 중 가장 현저한 것은 신장과 체중의 증가, 초경 연령의 저하, 그리고 성적 성숙이다. 또한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에스트라디올은 소녀들의 가슴과 자궁, 뼈대의 발달에 影響을 미친다. 이 안드로겐중의 하나인 테스트로겐은 남성의 신체발달과 상관이 있어 외부생식기와 신장의 증가. 목소리의 변화와 같은 것에 影響을 미친다. 이러한 신체적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호르몬의 影響 때문인데, 두 개의 기본적 호르몬이 안드로겐(남성호르몬)과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다.
성서의 입장에서 분노의 본질과 원인을 규명하고 청소년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다시 한번 상기한 후 심리 역동적 프로그램을 통한 기독교 교육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