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침실(寢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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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20: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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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실은 ‘오랜 나라’, ‘부활의 동굴’, ‘어린애 가슴처럼 세월 모르는 침실’, ‘아름답고 오랜 거기’ …(省略)
지은이 : 이상화(李相和, 1901-1943) 시인. 호는 상화(尙火). 대구 출생. 의열단 사건으로 연루되어 옥고를 치름. 1921년 <백조... , 나의 침실(寢室)로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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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로 되어 있는 것을 기준으로 전·후반부로 나눌 수 있따 서정적 자아는 마돈나라는 연인을 침실로 가자고 안타깝게 부르고 있따 이것이 이 시의 기본을 이루고 있따 이 때 마돈나는 ‘나의 아씨’로 소박하게 보아도 좋다.
그런데 ‘침실’의 의미는 단순하지 않다.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율격 : 내재율
성격 : 낭만적, 상징적, 퇴폐적, 감상적
심상 : 미지의 아름다운 세계를 동경하는 시인의 세계관을 표현
구성 :
1-2연 마돈나와 만나기를 바람
3연 먼동이 트기 전에 만나기를 원함···················발단
4연 침실로 가기를 원함
5연 초조함과 실망감
6연 시간의 흐름
7연 이상향에 대한 지향
8연 침실의 위치
9연 초조함과 기다림··············································전개
10연 새로운 행동에 대한 결의
11연 초시간적 공간인 침실로 가기를 원함············절정
12연 마돈나와 만나기를 원함··································결말
제재 : 마돈나, 침실
주제 : 아름답고 영원한 안식처의 희구
출전 : <백조(白潮)> 3호(1923. 9)
▶ 작품 해설
이 시는 형태적으로 볼 때, 6연과 12연의 마지막이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순서
지은이 : 이상화(李相和, 1901-1943) 시인. 호는 상화(尙火). 대구 출생. 의열단 사건으로 연루되어 옥고를 치름. 1921년 <백조...
나의 침실(寢室)로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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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지은이 : 이상화(李相和, 1901-1943) 시인. 호는 상화(尙火). 대구 출생. 의열단 사건으로 연루되어 옥고를 치름. 1921년 <백조> 동인으로 활동하며 ‘나의 침실로’ 등을 발표. 허무적 경향을 거쳐(1924년) 강렬한 민족 의식(저항적 경향)을 저변에 깔면서도 나라를 잃은 식민지 지식인의 슬픔을 탐미적인 수법으로 노래하였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가 대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