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文化(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21:01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hwp
그러나 2004년에는 日本 47%, 中國 23%, 대만 17%로 日本 이 한국 드라마 최대 수입국으로 급부상했다.
3) 방송콘텐츠
동아시아에 부는 한류 열풍의 가장 큰 수혜자는 방송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日本 , 中國, MBC의 경우 2003년 드라마 수출액은 약 900만 달러(98억원)였던 것이 2004년 현재 1200만~1300만 달러(144억~156억원)로 급증했으며 제작되는 한국 미니시리즈 거의 100%가 해외에 팔려나간다고 한다.
3.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
culture콘텐츠진흥원이 2004년 8월 16일~2004년 9월 3일에 실시한 culture콘텐츠산업의 2004년 상반기 수출동향 및 하반기 展望조사에 따르면 수출을 하면서 겪었던 주요 애로사항은 아래와 같다.우리나라文化(문화)산업의해외진출현황및지원정책2002
레포트/경영경제
우리나라 文化(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에 대한 글입니다.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에 대한 글입니다.
전반적인 한국 드라마의 인기는 동남아에선 내리막, 日本 에서는 상승세로 요약된다 MBC 프로덕션 조사로는 2003년 수출액 기준 국가별 점유율은 대만 35%, 中國 23%, 日本 12%였다. 1997년 뉴욕 브로드웨이, 2002년 런던 웨스트엔드, 2004년 8월 캐나다 토론토 공연 등 해외무대에 꾸준히 진출해왔으며 특히, 캐나다 공연의 경우 객석이 매진되는 등 5만 명을 동원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우리나라문화산업의해외진출현황및지원정책2002 ,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hwp( 66 )
순서
우리나라 文化(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






Ⅰ. 우리나라 culture산업의 해외진출 실태
1. 해외 수출 동향
2. 해외 수출 성공사례(instance)
1) 게임
2) 공연
3) 방송콘텐츠
3.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
1)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2) 글로벌 마케터 등 전문인력 부족
3) 자금 부족
4) 우수한 콘텐츠 부족 및 해외에서의 인식 부족
Ⅱ. 우리나라 culture산업 지원정책
1. culture산업진흥 일반 지원
2. 출판산업 부문 지원
3. 방송영상산업 부문 지원
4. 영화산업 부문 지원
5. 게임산업 부문 지원
6. 음악산업 부문 지원
7. culture원형 콘텐츠화 사업
2) 공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창작 culture상품 ‘난타’는 1999년 에딘버러 페스티벌 참가를 계기로 지금까지 세계 20여 개국에서 총 3,500여회 이상 공연을 해왔으며 2004년 초에 미국 오프 브로드웨이에 진출해서 1년 순이익 150만 달러를 달성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그리고 현재 ‘난타’는 COOKIN`이라는 이름으로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에 진출해서 전회매진이라는 기록을 낳고 있다
토종 뮤지컬 ‘명성황후’는 1995년 명성황후 시해 100주년을 기념해 처음 되어 10년간 총 580회 공연에 77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였다.
1)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해외 진출 경험은 가진 culture콘텐츠 제작업체들은 수출 애로사항의 1순…(drop)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