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미국관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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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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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미국관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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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자본가, 지주, 미제를 동일시하는 미국관
북한은 그들의 통치체제를 유지하고 합리화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로 주체사상을 견지하고 있다 즉, 자유민주주의, 제국주의 등에 대한 배타적 비판을 통하여 주체사상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특정 대상만을 주적으로 설정할 때 비판받을 수 있는 정당성의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주체사상의 반대적 이념을 포괄적으로 비판하는 작업을 통하여 그들의 논리를 합리화하는 전략(戰略) 이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북한은 미국과 같은 특정 국가에 대한 부정적 공격보다는 그들의 주체사상을 체계적·효율적으로 합리화하기 위하여 일제, 자본가, 지주, 미제를 동일시하는 전략(戰略) 을 견지하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4가지 대상은 일제식민지의 수탈 기간과 6.25전쟁이라는 피해적 history 경험을 이용하여 북한이 줄곧 인민들에게 정치사상 교육을 시켜오던 비판적 대상과도 일치한다.
이러한 reality(실태) 는 북한의 도덕교과에 기술된 다음의 내용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해방이 되어 땅을 빼앗긴 황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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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자본가, 지주, 미제를 동일시하는 미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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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은 그들의 통치체제를 유지하고 합리화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로 주체사상을 견지하고 있따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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