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의 교육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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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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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바로 존 웨슬리의 신학적 이론의 바탕 위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교육의 이론적 근거가 될 존 웨슬리의 신학의 본질규명은 교육의 미래를 말하는 것이다.
또한 해석학의 課題에 있어서, 감리교이외의 교파들이 함께 존 웨슬리의 네 표준을 신학화할때는 다른 교파들에게도 연구의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을 따르는 무리들에게 열정적이었고, 아주 주의 깊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다.
우리 감리교회의 長點들은 존 웨슬리 연구의 제3기를 통하여 기독교 운동의 새로운 future(미래)의 장을 여는 데 큰 추진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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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존 웨슬리의 신학 사상을 오늘 우리의 상황과 어떻게 연관시켜서 해석하느냐 하는 과제는 앞으로 존 웨슬리 신학의 새로운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理論적 근거가 될 존 웨슬리의 신학의 본질규명은 교육의 미래를 말하는 것이다. 존 웨슬리는 엄격한 규칙주의자였다. 교육의 미래는 이 시대의 물음에 대하여 理論적으로 실천적으로 대답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존 웨슬리 시대의 history적 모습을 그 원형 그대로에서 밝혀 보려고 시도해야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은 현시대와 future(미래)를 존 웨슬리와 적절하게 연관시키고자 하는 작업이다. 존 웨슬리의 독재적 겸손에는 사실 매력적인 면이 있다아 콕과 에즈베리…(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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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웨슬리의 교육신학
존 웨슬리의 신학 사상을 오늘 우리의 상황과 어떻게 연관시켜서 해석하느냐 하는 과제課題는 앞으로 존 웨슬리 신학의 새로운 작업이라 할 수 있따 교육은 바로 존 웨슬리의 신학적 理論의 바탕 위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교육의 미래는 이 시대의 물음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실천적으로 대답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존 웨슬리 시대의 역사적 모습을 그 원형 그대로에서 밝혀 보려고 시도해야할 것이다. 제Ⅰ부 교육신학적 조명
• 존 웨슬리의 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자 존 웨슬리
• 존 웨슬리의 회심과 교육
• 역싸적 웨슬리에 대한 이해
• 웨슬리 연구의 해석학적 접근
제Ⅱ부 교육적 조명
• 존 웨슬리의 모습
• 존 웨슬리의 교육사상
• 웨슬리의 교육적 사상적 배경
• 존 웨슬리와 교육원리
• 존 웨슬리의 교육目標(목표)
• 교육내용과 방법
제Ⅲ부 기독학교의 모형
• 킹스우드학교의 설립
• 킹스우드 학교의 모범교육
• 교육평가
마치면서
제3기는, 에큐메니칼 신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아 제3기의 目標(목표)는 첫째로 존 웨슬리의 연구를 보다 폭넓은 역싸적 배경과 콘텍스트 속에서 다시 이해하려는 작업이다. 새로운 future(미래)는 새로운 사상과 촉매신학들이 함께 함으로써만이 움직여 갈 수 있을 것이다. 즉 네가지 표준이 되는 성서, 전통, 이성, 경험의 개념(槪念)들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창의력을 가지고 있어서 그 힘이 바로 그를 지도자로 만들었다. , 존 웨슬리의 교육신학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순서
다. 제3기는 감리교 창시자인 존 웨슬리를 뛰어 넘어서, 역싸적이고 에큐메니칼한 차원 즉 모다 폭넓은 범주에서 추구되어야 하고 또한 역싸의 지평에서 존 웨슬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이제는 공동적이 협력이 요청되는 때이다.
18세기는 이성과 상식의 시대로 특징을 남기고 있으면서도 묘하게 미신적인 색채와 독재적 신념을 지닌 아주 탁월한 인물들이 많던 시대로 존 웨슬리 또한 그러한 18세기의 한 사람이었다. 이같은 그의 관심은 존 웨슬리를 추종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영혼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갔다.
제Ⅱ부 교육적 조명
존 웨슬리의 모습
존 웨슬리의 모습을 고찰할때 그의 독특한 면은 무엇보다도 엄격한 규칙주의자란 생각을 하게 된다 그는 풍부한 상상력과 자원, 그리고 목적을 향한 끊임없는 인내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야만 우리들의 문제가 희망차게 해결되어 나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