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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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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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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의 公式 은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면 저것이 일어난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이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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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불교에서는 세계와 인간을 떼어놓고 생각 할 수 없다.
12인연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행위의 관계는 수많은 Cause 과 조건에 의해서 드러나는데 끊임없는 이 순환의 고리를 12연기라 한다. 원시불교는 人生의 고통의 Cause 을 ‘오취온(五取蘊)’에 귀결시켰다. 부처의 깨달음은 번뇌를 초월하여 세계와 인간에 대한 이해이다. 행은 식(識)의 조건이 된다 이것은 과거의 행위가 잠재의식이 작용하게 된 것이라 본다. 사람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성분(成分) 5온(五蘊)과 집착(取)이 서로 관계되어 고를 이룬다고 한 것이다. 다시 말해 연기 된 것이라고 함으로써 그것은 바로 무상(無常)이고 고(苦)이며 무아(無我)라고 보는 것이다. 세계를 통해서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은 세계를 통해서 이해한다. 식은 명색(名色)의 조건이 된다 ‘名’은 마음·…(省略)


다. 연기는 ‘~을 말미암아’ ‘~에 의존하여’ ‘~을 조건으로 하여’라는 의미로 일체의 존재는 다양한 Cause 과 조건에 의해 성립하는 것을 말한다. 일체 사물은 모두 인연이 화합해서 이루어진 것이며, 모두 인과관계를 일으키는 것이라 하여 人生의 고통, 인간의 생명, 인간의 운명 또한 자기가 因을 짓고 자기가 果를 받는다. 의지활동으로 말미암아 끌어당기는 힘이 생겨서 의지활동에 상응하는 곳에 식이 새겨나게 한다.
무명(無名)은 행(行)의 조건이 된다 예를 들면 人生은 무상한 것이고 마침내 죽어 없어지지만 사람들은 자신이 항상 존재하기를 바라는 무지로 말미암아 여러 세속적 활동이 생겨난다는 말이다. 이것은 모든 것이 그 자체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인간이나 인간을 둘러싼 일체의 사실은 상호간에 서로 의존하여 성립하는 것으로 이러한 상호의존의 관계를 벗어나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연기는 현실적 괴로움에 얽매인 인간 존재를 문제삼고 있는 것이며, 현실의 존재는 무엇인가를 통하여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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