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교육을 위한 웹 기반 가상교실 프로토타입 개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6:55본문
Download : 논술 교육을 위한 웹 기반 가상교실 프로토.hwp
웹 기반 가상교실 개발의 이론적 근거
6. 결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웹중심 교육 시스템 (Web-Based Instruction)은 기존의 교수-학습 방식과는 상당히 다르다. 즉, 일정한 시간, 일정한 장소에서만 가능하던 교육이, 시·공간적 제약을 넘어서 다수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방식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 8 ] Jones, M. G., & Farquhar, J. D. (1997). User interface design for web-based instruction. in B. H. Khan(Ed.), Web-based
논술교육 웹기반가상교실 프로토타입 / [ 1 ] 김민정(1996). 온-라인 수업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4 ] 이채연(1998). 사이버 강의실 운용과 실천적 事例(사례)를 통한 결과 검증. 교육과학연구 3집. 신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논술교육 웹기반가상교실 프로토타입 / [ 1 ] 김민정(1996). 온라인 수업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2 ] 박영목(1994). 논술지도의 원리와 실제. 서울 동일문화사. [ 3 ] 육우균(1996).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전략 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4 ] 이채연(1998). 사이버 강의실 운용과 실천적 사례를 통한 효과 검증. 교육과학연구 3집. 신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5 ] 정인성(1994). 컴퓨터 매개통신의 성인교육적 활사례 분석. 교육공학연구, 9(1), pp. 131-145. [ 6 ] 정인성, 최성우(1997). 온라인 원격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웹페이지 설계. 방송통신교육논총, 제 10집.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회. [ 7 ] Flower, L. & Hayes, J.(1981). A cognitive process theory of writ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32(4). [ 8 ] Jones, M. G., & Farquhar, J. D. (1997). User interface design for web-based instruction. in B. H. Khan(Ed.), Web-based
논술 교육을 위한 웹 기반 가상교실 프로토타입 개발
3. 웹 기반 논술교실 instance(사례) 分析(분석)
설명
다. [ 6 ] 정인성, 최성우(1997). 온-라인 원격학습을 위한 결과 적인 웹페이지 설계. 방송통신교육논총, 제 10집.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회.
논술교육 웹기반가상교실 프로토타입
1.서 론
가상교실의 개념 및 커뮤니케이션 형태
4. 논술교육을 위한 웹 기반 가상교실 프로토타입 개발의 방향
5. 프로토타입 개발
[ 3 ] 육우균(1996).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strategy 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Download : 논술 교육을 위한 웹 기반 가상교실 프로토.hwp( 54 )
2. 웹 기반 가상교실 개발의 이론적 근거
<참 고 문 헌>
실제의 물리적 공간이 아닌 누리망 의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가상교실은 단순히 기존의 교실 수업 방식에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적용시킨 것이 아니라 웹중심교육시스템의 特性(특성)과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구성주의적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형태이다.
[ 7 ] Flower, L. & Hayes, J.(1981). A cognitive process theory of writ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32(4).
순서
[ 5 ] 정인성(1994). 컴퓨터 매개통신의 성인교육적 활事例(사례) analysis. 교육工學연구, 9(1), pp. 131-145.
[ 2 ] 박영목(1994). 논술지도의 원리와 실제. 서울 동일文化(문화)사.
최근에 관심을 받고 있는 웹 중심 교육시스템은 가상대학(Gresham, 1994), 가상교실(virtual classroom)(Stemer, 1995), 열린강의실(이채연,1998) 등으로 불리면서, 다양한 학습 내용을 제공하고 있따
본 연구는 현장 학교에서 그 강조점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논술문 쓰기를 가르칠 수 있는 논술 교육을 위한 웹 기반 가상교실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