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의 도(道)에 관한 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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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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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도덕경을 보면 먼저 도가 있고, 그 후에 만물이 있는 이른바 형이상에서 형이하에 이르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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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도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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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비의 이러한 설명(說明)은 韋日春에 의하면 구체적인 만물로부터 추상적인 도를 말함이요, 형이하로부터 형이상에 도달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설명
『도덕경』의 도(道)에 관한 소론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한비는 道者, 萬物之所然也. 라고 하여 도가 만물이 형성한 바의 것임을 말한다.
『도덕경』의 도(道)에 관한 소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모든 사물은 제 각기 자신의 形成之理를 지니고 있따 만일 모든 만물의 형성지리를 뽑아 혼합시킨다면 그 혼합체가 바로 道라고 설명(說明)한다.도덕경 , 『도덕경』의 도(道)에 관한 소론인문사회레포트 ,
『도덕경』의 도(道)에 관한 소론
1. 처음 하는 글
2. 도에 관한 두 가지 소론
1) 실재하는 道, 자기Cause 으로서 道
2) 보편적 원리로서 道
3. 마치는 글
한비가 이해한 도와 덕 韋日春, “韓非가 解設한 바 道德經의 道와 理”『大東文化硏究』第15輯, 50쪽 참조.
을 중심으로 도의 의미를 보편적인 원리로 설명(說明)해보면, conclusion 적으로 말해, 한비가 이해하고 있는 도덕경 중의 道體란 “우주와 우주내의 모든 만물이 형성되는 理의 혼합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