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2008학년도 논술고사 1․2차 예시문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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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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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정보는 대량생산이 필요하지 않다.
‘카피라이트(copyright)’는 지적 재산권이라는 뜻이다. 스톨먼은 인류의 지적 자산인 지식과 정보는 소수에게 독점되어서는 안 되며, 모두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저작권으로 설정된 정보의 독점을 거부하였다.
Ⅱ. 2008학년도 논술고사 2차 예시문항
☞ 분석 12





(다)
[] 서울대 2008학년도 논술고사 1․2차 예시문항 분석
☞ 분석 31
정보의 特性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할 수 있다. 그러나 카피레프트 또한 창조의욕 저하와 품질 하락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비판도 있다.
☞ 분석 40
☞ 분석 17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인문계열 예시문항 2
서울대 논술고사
순서
(고등학교 『도덕』)
▣ 인문계열 예시문항 18
(존 로크, 『통치론』6장)
설명
‘카피레프트(copyleft)’란 ‘카피라이트’와는 정반대의 개념(槪念)으로서,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자는 주장을 말한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갈증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전과 다름없는 강물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지든 물이든 둘 다 충분히 남아 있는 경우라면 사정은 전적으로 동일하다. (나)
▣ 자연계열 예시문항 33
① 정보는 남에게 전하거나 판매를 해도 없어지거나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남는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창작자에게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부작용을 초래한다는 비판도 있다. 1984년 미국 MIT 대학의 컴퓨터학자 리처드 스톨먼이 소프트웨어의 상업화에 반대해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사용하자는 운동을 펼치면서 처음 되었다. 카피라이트 제도 하에서는 저작자, 작곡가, 기타 창작자의 동의 없이는 창작물을 복제하거나 방송할 수 없게 된다된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많이 남겨놓은 사람은 전혀 아무 것도 취하지 않은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이 물을 잔뜩 퍼마셨다고 해서 피해를 입는다고 생각할 수 없다.
Ⅰ. 2008학년도 논술고사 1차 예시문항
다.
▣ 자연계열 예시문항 13
Ⅰ. 2008학년도 논술고사 1차 예시문항 ▣ 인문계열 예시문항 2 ☞ 분석 자료 12 ▣ 자연계열 예시문항 13 ☞ 분석 자료 17 Ⅱ. 2008학년도 논술고사 2차 예시문항 ▣ 인문계열 예시문항 18 ☞ 분석 자료 31 ▣ 자연계열 예시문항 33 ☞ 분석 자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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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정보를 다른 정보와 합치거나 그 일부를 빼거나, 형태를 바꿈으로써 얼마든지 새로운 정보로 바꿀 수 있다. 이 제도는 창작자의 경제적 이득을 보장해줌으로써 창조 의욕을 높이고, 그에 따라 생산되는 정보의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하나의 정보로써 모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여전히 많은 토지가 남아 있고, 아직 토지를 가지지 못한 자가 사용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토지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어떤 사람이 울타리를 치는 행위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토지가 적게 남아 있는 일이란 있을 수 없다.
이런 식으로 토지를 개량함으로써 그 일부를 수취하는 것은 그 밖의 다른 사람에게 아무런 피해가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