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의 상호작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1 03:59
본문
Download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pptx
레포트/사범교육
_SLIDE_1_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_SLIDE_2_
목차
주요 관념
2.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3. 부정적 상호작용의 원인(原因)
4. 대안
_SLIDE_3_
1. 주요 관념 1) 교실이란
교사와 학생의
상황定義(정이)가 교차하는 곳
동일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만든 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이 필연적
으로 생기게 되어있음.
_SLIDE_4_
학생의 입장
‘학급사회’란 ‘고통 받지 않고 잘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되는 곳’
생존경쟁 극복 위해 ‘잠재적 교육과정’을 학습, 또는 교사에 대한 저항 시도
교사의 입장
교사가 학생 통제함으로써 창출 유지된다고 생각
지도자로서의 기본적인 역할 수정 및 현실적 대응책 마련
1. 주요 관념 2) 상황定義(정이)
_SLIDE_5_
1. 주요 관념 3) 전술
→ 교사와 학생 모두 나름대로의 ‘전술’을 사용
formula교과의
전달과정
합의를
추구해 나가는 협상과정
_SLIDE_6_
교사의 전술
통제의 원리에 기초
생존전술
: 공적인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전술뿐 만 아니라, 교사 자신이 교실의 생생한 실제적 상황에 適應해 가는 전술으로서 ‘생존을 위한 감추어진 교수법’을
포함.
학생의 전술
influence력은 교사에 비해 약함
협상전술
: 고집, 약속, 수사적 표현, 다른
구성원의 지지 및 동원
그 외
: 추종, 위장적 일탈,
퇴행, 거리를 둔 추종, 거절
1. 주요 관념 3) 전술
_SLIDE_7_
긍정적인 상호작용
: 교사와 학생의 상황定義(정이)가 서로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학생, 교사가 서로에게 친화적인 전술을
사용할 때.
: 교사, 학생의 전술 선택에 따라 긍정적인 상황이 될 수 있는
반면, 부정적인 상황도 나타남
2.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_SLIDE_8_
2.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부정적 상호작용
무관심
“대전 여고생 자살 따돌림과 교사…(skip)
순서
설명
교실에서의,상호작용,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pptx( 72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사범교육레포트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