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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수업시수 법제화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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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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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수업시수 법제화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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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수업시수법제화에관하여



표준수업시수 법제화에 관하여 쓴 data(資料)입니다.”고 밝히고 있따 이렇게 표준수업시수를 최대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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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교원의 합리적인 배치와 교원간의 근무조건 형평성 유지를 위해서도 주당 수업시수 법제화는 이루어져야 할 처리해야할문제임에 틀림없다.
레포트/사범교육
표준수업시수 법제화에 관하여 쓴 자료입니다.

특히 학교급별 주당수업시수(2002 교육통계)를 살펴보면, 초등교사의 40.1%가 25~27시간, 33.2%가 28~30시간으로 77.3%의 초등교사가 25~30시간의 과중한 수업부담을 안고 있따 중학교 교사의 49%가 19~21시간, 26.3%가 16~18시간, 일반계고등학교 교사의 61.6%가 16~18시간, 실업계고등학교 교사의 50.1%가 16~18시간을 하고 있는 것과 비교해서도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따 초등교사는 여러 과목을 담당할 뿐 아니라 준비한 수업을 한번밖에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현재 초등교사가 감당하고 있는 수업부담은 엄청나다 할 것이다.

설명






1. 표준수업시수 법제화의 必要性

표준수업시수 법제화 논의가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1999.10)이 “한국교육의 중장기 비전”에서 처음 제시하고, 2000~2002 교육부·교원노조와의 단체협약에서 법제화를 체결하였고, 15대 대선 공약, 16대 총선 공약, 16대 대선공약으로 채택되었고, 또 참여政府(정부) 12대 국정처리해야할문제에 포함되어 있는 중요한 교육개혁 사안이라는 데 이의를 달 사람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적정한 수업시수는 교육의 질에 절대적 影響(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표준수업시수에 근거한 교원추가 확보를 단계적으로 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교사뿐 아니라 학생, 학부모 모두의 숙원처리해야할문제라 할 수 있따

2. 표준수업시수 법제화를 둘러싼 쟁점

(1) 표준수업시수의 관념은 최소관념인가, 최대관념인가
“표준수업시수란 교사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동원하여 1주일간 최대로 할 수 있는 주당수업시수를 말한다.

교사가 과도한 수업부담을 가질 경우 수업의 질이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적정한 수업시수를 산출하고 법으로 규정하는 것은 수업의 질 향상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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