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kn3234380 순자의 심학 / 순자의 심학심성학 혹은 심리학의 제일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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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04: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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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마음을 어찌 버릴 수 있는가 다른 주장의 화성기위, 예의법도, 내성외왕, 이런 것들 모두가 그 기초를 심에 두지 않고 강론된 것은 전혀 없다. 제1절, 심은 인간의 주체가 된다된다. 1. 인간이 금수와 다른 것은 심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이 알고 있듯이 우리 나라의 시경 서경 중에 사람들에게 강론 할 때, 윤리 도덕상의 강의도 이에 따른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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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kn3234380 순자의 심학 / 순자의 심학심성학 혹은 심리학의 제일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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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의 심학심성학 혹은 심리학의 제일 부분은 인성에 대한 강론이고, 제이 부분은 인간의 관능에 대한 강론이다. 관능에 대한 강론은 즉 효용에 대한 강론이다. 인간의 관능은 내외 양종으로 나누어진다. 순자는 학습을 중시했고, 예의 법도를 강의했는데, 이런 것은 심의 작위이다. 내관은 인간의 심관을 말하고, 외관은 인간의 오관을 말한다. 이런 이유로 심학은 순자의 정제된 개별적 학설의 중심과 중추가 되는 실체이다. 순자는 심이 성이 되는 것과 성선설에 반대하여, 단지 인심은 영명과, 인식 능력과,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고, 동시에 심은 인간 도덕의 실현이며, 행위 및 예의 법도의 출발점이라고 하였다. 그런 후 공자는 이 노선의 연원이고, 인심의 강의에 따라 인간에 대한 강론이 있어 왔고, 단지 우리 나라의 진정한 공개된 심의 강의는 맹자로 추측할 수 있따 이는 장차 심을 보는데 있어 인간의 본성에 소재한 것이고, 아울러 이런 인심으로부터 origin하여 영명함이 있고, 선단이 있고, 이런 이유로 인간과 금수의 구별이 있다고 주장하기에, 인성은 선하다. 존재 및 선악의 각도에 따라 보면 인간은 금수와 같지 않은데, 인간은 심관을 가지고 있고, 또 심은 인간 지식 및 도덕의 출발점이 된다된다. 말하자면 이와 같은데.. [불은 기는 있어도 생명은 없고, 풀과 나무는 생명은 있어도 지각은 없고, 금수는 지각은 있어도 의...
순자의 심학심성학 혹은 심리학의 제일 부분은 인성에 대한 강론이고, 제이...
순자의 심학심성학 혹은 심리학의 제일 부분은 인성에 대한 강론이고, 제이...
인문사회 kn3234380 순자의 심학 / 순자의 심학심성학 혹은 심리학의 제일 부분은
다. 이것은 맹자와 맹자의 측근들의 주장과 다른 것이다. 인간의 윤리 도덕을 강의할 때, 인간의 심을 선악의 분변을 없앤 것에 따른다. 성이 되는 요인은 체이고, 관능은 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