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文化(문화)집단으로서X세대의소비자행태에대한실증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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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7: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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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문화에 대한 定義(정의)를 살펴보면 내용에 있어서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Solomon(1992)은 ??한 문화 안에서 다른 집단과는 다른 신념(beliefs)과 경험들을 공유하고 있는 집단??으로 定義(정의)하고 있으며 Engel, Bla…(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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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이러한 소비관련 활동의 단계적 배경과 소비자 행동연구 관련학문의 history적 흐름을 이해할때 소비자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외적 변수의 연구는 그 중요성과 타당성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행동 분야의 연구에 있어서 다루는 외적변수로는 문화, 소문화, 사회계층, 사회집단, 가족, 개인 등이 그 중심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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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소文化(문화)집단으로서X세대의소비자행태에대한실증적연구
소문화 집단으로서 X세대의
소비자행태에 대한 실증적 연구
李 東 輝 *1)
< 목 차>
Ⅰ. 연 구 목 적
Ⅱ. 문 헌 조 사
Ⅲ. 연 구 방 법
Ⅳ. 연 구 결 과
Ⅰ. 연 구 목 적
소비자의 소비 관련 제반 활동은 소비자마다 각기 그 내용을 달리하고 있다 이러한 이질적인(heterogeneous) 다양성은 2단계의 배경적 절차에 따라 나타나는데 우선 여러가지 외적 변수들이 소비자의 선호도, 개성, 기억, 학습, 관여도, 동기 등의 소비자 내적 구성요건들에 1차적으로 influence(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influence(영향)을 받은 소비자 개개인은 각기 이질적인 소비개체가 되어 2차적으로 소비관련 활동의 다양성과 이질성을 유발한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의 연구는 초기에는 경제학과 심리학 중심으로 이루어져 외적 변수들 의 influence(영향)을 간과하였으나 점차 외적변수들의 influence(영향)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단계를 거쳐 소비활동시 다양하게 현상적으로 나타남을 인식하여 사회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인류학으로까지 그 관련 학문의 범위를 넓혀왔다. 특히 소문화는 구별의 명확성, 측定義(정의) 용이성, influence(영향)의 중요성, 그리고 자연적으로 발생한 세분화된 시장이라는 점에서 오랜기간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