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Citizen)사회와 사회변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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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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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Citizen)사회와 사회변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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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민 과 시 민 사회라는 용어는 necessity need에 의한 신조어가 아니며, 이는 歷史적 necessity need에의한 강조적 관점에서 재등장한 것들이다. 시 민 사회는 본능과 욕구에 기초한 갈등의 사회이고 국가는 이성적이므로 국가가 시 민 사회를 통제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시 민 이라는 용어는 부르좌아지를 지칭하는 용어이며, 이들이 바로 부르좌아지 혁명의 주역이고봉건사회를 자본주의 사회로 바꾸어 놓은 주인공들이다. 시 민 들은 외형적으로는 국가에 의해서 동질의 시 민 권들을 부여받지만 특수집단계급의 이익이 국가의 정치에 의해서 보장되고 계급간의 갈등과 투쟁이 일어나게 된다고 본다. 시 민 (burgher)의 기원은 봉건시 대에 자본을 축적한 순회상인들에서 찾을 수 있으며, 봉건영주에 대항하여 법적 지위와 정치적 권력을 획득하여 자치권을 얻은 중산층자본가들로서 오늘날 근대시 민 (citizen)의 시조가 되었다. 시 민 사회는 경쟁이 지배하는 갈등과…(생략(省略))




설명
시민(Citizen)사회와사회변혁
순서
다. 독일 관념론 철학자인 헤겔은 부르좌아지가 봉건체제에 대항하여 혁명적 계급으로 상승하고 있을 때 이성적인 국가, 윤리국가를 머리속에 구상했었던 것이다.
민주주의 국가 형태는 부르좌아지 혁명이후의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국가형태였었다. 이때 이 국가에 대한 의문이 생겨나고 헤겔(Hegel)은 국가를 시 민 들의 사회(시 민 사회: civilsociety) 와 대비되는 것으로 파악했다.시 민 들이 사회변혁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종교개혁, 농업혁명, 산업화등의 alteration(변화) 도있었지만, 무엇보다도 근대국가인 민족국가의 형성으로 시 민 (citizen)들의 권리인 평등권, 자유권,정치권과 사회권의 획득으로 가능 할 수 있었다. 주거의 자유, 언론과 종교의 자유,사유재산권, 집회결사의 자유등의 자유권과 성적, 인종적으로 법앞에 평등권, 선거권과 피선거권의 정치권, 복지권등의 사회권 획득이 사회변혁이었고, 이는 바로 민주주의라는 인민에 의한 통치체제였다.
시민사회와 사회변혁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힌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시민(Citizen)사회와 사회변혁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힌 report입니다. 맑스(Marx)는 이러한 헤겔의 국가관을 비판하면서 국가와 시 민 사회와의 관계는 형식적인 것이며, 국가는 시 민 사회와는 괴리된 환상적인 지배기구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