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문제 - 그 폐혜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00:06
본문
Download : 학벌문제 - 그 폐혜를 중심으로.hwp
학벌-1
Download : 학벌문제 - 그 폐혜를 중심으로.hwp( 27 )
학벌이 이 사회에서 계속 유지되는 것은 단지 한국사회가 제도적, 사회적으로 모순상태여서가 아니라 생활 속에 생겨난 사회적 인식, 정서, 가치 등이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고 사람들의 의식과 무의식에 스며들어서 학벌 서열에 대한 상징 가치를 만들어 내기 때문일것이다 소위 이런 의식, 무의식 속의 사회적인 합의가 학벌에 대한 불만을 어느 정도 수용하면서도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학벌을 정당화시키고, 재생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아 그리고 한 걸음 더 나가서 학벌에 대한 문제제기와 사회 세력화를 가로막는 하나의 장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학벌사회를 만들어 가고 재생산하는 것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사실도 동시에 인식하자.
우리는 누군가를 처음 만나 대화를 나눌 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자연스럽게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학벌문제 - 그 폐혜를 중심으로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학벌주의가 가지는 문제점으로 대학문제, 입시위주의 교육 실태, 그로 인한 기업들의 문제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학력주의, 학벌주의는 과열 과외 현상이나 입시 위주의 학교 교육 같은 부작용을 불러왔을 뿐 아니라, 대학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므로 현실과 동 떨어지는 논쟁보다는 구체적인 현실에서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의식의 근원을 밝히고, 학벌주의를 몰아낼 수 있는 사회적 관념과 문화를 형성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벌이나 학력만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과정 속에서 산업 사회에서 …(skip)
학벌주의가 가지는 問題點으로 대학문제, 입시위주의 교육 實態, 그로 인한 기업들의 문제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동 시장에서 구직, 승진, 보상은 물론 배우자의 선택 및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에서도 point적인 요소로 고려되어 왔다.
“어느 성씨입니까?”, “고향이 어디입니까?”, “출신학교는 어느 학교입니까?”
세 번째 질문은 자기와 같은 학교의 동창인가도 확인할 뿐만 아니라 학력, 학벌에 의하여 상대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학벌에 대한 差別과 편견은 특정 기득권자들의 모종의 ‘음모’에 의해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암묵적인 사회적 합의 속에서 만들어가고 유지된다는 사실을 전제해야 할 것 같다.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 한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주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학력이다.학벌-1 , 학벌문제 - 그 폐혜를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