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각국의 애 국가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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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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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들갑스럽지 않고 장중해야 하며 formula(공식) 행사에 쓰일 수 있도록 짧아야 한다. 군주를 찬양하는 것에서 벗어나 국민 전체의 안정과 자유를 갈망하는 내용이 많아졌다. 근대가 성숙하면서 왕정이 무너지고 시 민 계급이 주도하는 주권국가가 탄생하면서부터는 노래 내용도 變化했다. 그 뒤 1차 대전으로 합스부르크 왕정이 멸망하고 공화정이 스타트되자 더 이상 하이든의 [황제 찬가]를 쓸 수 없었다. 그렇지만 많은 나라들은 자기네 나라의 위대한 음악가의 곡에서 국가를 따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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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각국의 애 국가의 탄생
다. 유럽 각국이 근대적인 국가의 형태를 갖추어 나갈 무렵 한 나라를 상징할 수 있는 노래가 만들어진 것이다. 그 대표적인 나라가 오스트리아다. 정략 결혼으로 유럽 사회를 평정했던 19세기 합스부르크 왕가 시절에는 하이든의 곡 [신이여 우리 황제를 보호하소서]를 국가로 사용했다. 중세의 끝 무렵 절대 왕정과 군주국의 지배자들은 군주에 대한 충성과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국가(國歌)의 우선 가치로 결정했다. 2차 대전이 끝난 뒤에는 제3세계 전 지역에서 신흥 민족국가가 발흥하여 또 한 번 대대적으로 국가가 만들어졌다. 시대와 지역을 떠나 국가의 공통점은 자주적인 국가의 탄생과 더불어 스타트되었다는 점이다.국가라고 해서 굳이 유명 작곡가의 곡을 쓸 필요는 없다. 하이든과 모차르트를 배출한 오스트리아는 이 두 음악가의 곡에 가사를 붙인 국가를 만들었다. 이 점 말고도 국가는 여러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국가는 형식적으로 부르기 쉬워야 하고 내용에서는 애국심을 고취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다고 당장 새로운 곡으로 바꿀 수도 없었다. 국민적 합의가 쉽게 내려지지 않았다. 19세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민족주의가 고양되어 민족성과 독립을 고취하는 노래가 많이 생겼다. 이후 중세 교회가 근대 국가로 대체되면서 성가 대신 국가가 작곡되기 스타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