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theory(이론)과 수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12:44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이론과 수업.hwp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 theory(이론)과 수업
다.[교직]교육과정이론과수업 , 교육과정 이론과 수업사범교육레포트 ,
[교직]교육과정theory(이론)과수업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과정 이론과 수업.hwp( 75 )
1. 타일러의 교육과정 theory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원리
□ 타일러의 원리
○ 첫째, 학교는 어떤 교육goal(목표) 를 달성하려고 노력해야 하는가?
○ 둘째, 그러한 교육goal(목표) 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교육적 경험들이 제공될
수 있는가?
○ 셋째, 그러한 교육적 경험들은 어떻게 效果적으로 조직될 수 있는가?
○ 넷째, 그러한 goal(목표) 들은 달성되었는지 아닌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 “교육은 인간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 `교육goal(목표) 는 내용과 행동의 두 요소를 포함하여 진술되어야 한다”
☞ 타일러의 주장은 goal(목표) 중심의 교육과정 theory 이다
2) 교육goal(목표) 설정과 경험의 선정
□ 학습경험을 선정하기 위한 일반적인 원칙
○ 첫째, 목적 달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성취에 필요한 학습경험의 기회 제공
○ 둘째, 학생들이 학습경험에 대하여 만족을 느껴야 한다
…(To be continued )
교육과정 theory(이론)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설명
교육과정 이론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