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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경영학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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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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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중에서 산업학은 아직 유치한 단계에 있었으므로 어떻든 기업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던 경영의 지도나 통제에 관한 지식을 체계화한 것으로 다음의 독일 경영학의 모체가 되었다.

미국경영학 독일경영학 관방학 상업학 쉬말렌바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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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경영학 독일경영학 관방학 상업학 쉬말렌바흐 /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미국경영학 독일경영학 관방학 상업학 쉬말렌바흐

경영학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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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일 경영학의 history
2. 미국 경영학의 계보 독일 경영학의 history는 18세기 관방학(Kameralismun)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시기의 독일 경제학의 대표로서 들 수 있는 것은 니클리쉬(H. Nicklich)와 쉬말렌바흐(E. Schamalenbach)이다. 1910년대에는 그때까지의 상업경영학(Handelsbetriebslehre)이 쉔프루그(F. Schönplug)에 의해 사 경제학(Privatwirtschaftslehre)이라고 이름이 붙여지고, 곧 경영경제학(Betriebswirtschaftslehre)으로 통일 되었다. 이것은 경제정책, 산업학, 재정학,의 세가지를 포함하는 것이었다. 시대적으로는 제 1차 세계대전 후의 무렵이 독일 경영학의 확립기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명




또 하나의 원류로서는 독일의 오랜 상업학을 들 수 있다 상업교육의 필요성(必要性)이 강조된 독일에서는 독일상업교육협회를 중심으로 상과대학설립운동이 전개되고, 1898년의 라이프히치 상과대학 설립이래 학문의 기초가 되어있었던 것이 상업학이었다. 관방학은 당시 일하는 관리에게 있어서 필수의 지식을 종합하고 체계화한 것이 관방학이다. 그러나 그것은 국민 경제학에 비해 학문성이 낮다고 하여 그 과학화가 요구되고 있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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