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定義(정의) 기초 theory -동기theory ] 동기-위생theory , 목표설정theory , 공평성 th…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08:32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동기-위생이론, 목표설정이론, 공평성 이론.hwp
1) 동기-위생 理論(이론)
전체적인 사회발전이 사회구성원의 역량에 의해 그 가능성이 결정되듯이,
작게 보면 하나의 조직도 그 조직을 구성하는 조직구성원의 역량에 의해 좌우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구성원들의 역량의 정도는 저절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크게 작용할 수도 있고 작게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구성원들의 역
량의 정도에 작용하는 힘이 바로 구성원들이 갖는 동기이다.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동기-위생이론, 목표설정이론, 공평성 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즉,
직무만족에 관련되는 요인이 충족될 때에는 직무만족을 느끼지만 직무만족
에 관련되는 요인이 충족되지 않는다고 해서 직…(drop)
[교육행정의,기초,이론-동기이론],동기-위생이론,목표설정이론,공평성,이론,사범교육,레포트
[교육행定義(정의) 기초 theory -동기theory ] 동기-위생theory , 목표설정theory , 공평성 theory
Download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동기-위생이론, 목표설정이론, 공평성 이론.hwp( 88 )
순서
[교육행定義(정의) 기초 theory -동기theory ] 동기-위생theory , 목표설정theory , 공평성 theory
레포트/사범교육
다. 그리고 좀 더 효율적이고도 효과(效果)적인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교육조직의 구
성원들에게 동기가 부여되어야 한다.
Herzberg 등(1959)은 조직과 개인에게 있어 동기의 중요성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여, 동기-위생 理論(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을 개발하였다. 구체적
으로, 회계사들과 기술자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하여, 그 연구 결과들을 바탕
으로 동기화와 직무만족理論(이론)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직무만족에 관련되는 요
인과 직무불만족에 관련되는 요인이 별개로 존재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교육행정의%20기초%20이론-동기이론]%20동기-위생이론,%20목표설정이론,%20공평성%20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EC%9D%98%20%EA%B8%B0%EC%B4%88%20%EC%9D%B4%EB%A1%A0-%EB%8F%99%EA%B8%B0%EC%9D%B4%EB%A1%A0%5D%20%EB%8F%99%EA%B8%B0-%EC%9C%84%EC%83%9D%EC%9D%B4%EB%A1%A0,%20%EB%AA%A9%ED%91%9C%EC%84%A4%EC%A0%95%EC%9D%B4%EB%A1%A0,%20%EA%B3%B5%ED%8F%89%EC%84%B1%20%EC%9D%B4%EB%A1%A0_hwp_01.gif)
![[교육행정의%20기초%20이론-동기이론]%20동기-위생이론,%20목표설정이론,%20공평성%20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EC%9D%98%20%EA%B8%B0%EC%B4%88%20%EC%9D%B4%EB%A1%A0-%EB%8F%99%EA%B8%B0%EC%9D%B4%EB%A1%A0%5D%20%EB%8F%99%EA%B8%B0-%EC%9C%84%EC%83%9D%EC%9D%B4%EB%A1%A0,%20%EB%AA%A9%ED%91%9C%EC%84%A4%EC%A0%95%EC%9D%B4%EB%A1%A0,%20%EA%B3%B5%ED%8F%89%EC%84%B1%20%EC%9D%B4%EB%A1%A0_hwp_02.gif)
![[교육행정의%20기초%20이론-동기이론]%20동기-위생이론,%20목표설정이론,%20공평성%20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EC%9D%98%20%EA%B8%B0%EC%B4%88%20%EC%9D%B4%EB%A1%A0-%EB%8F%99%EA%B8%B0%EC%9D%B4%EB%A1%A0%5D%20%EB%8F%99%EA%B8%B0-%EC%9C%84%EC%83%9D%EC%9D%B4%EB%A1%A0,%20%EB%AA%A9%ED%91%9C%EC%84%A4%EC%A0%95%EC%9D%B4%EB%A1%A0,%20%EA%B3%B5%ED%8F%89%EC%84%B1%20%EC%9D%B4%EB%A1%A0_hwp_03.gif)
![[교육행정의%20기초%20이론-동기이론]%20동기-위생이론,%20목표설정이론,%20공평성%20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EC%9D%98%20%EA%B8%B0%EC%B4%88%20%EC%9D%B4%EB%A1%A0-%EB%8F%99%EA%B8%B0%EC%9D%B4%EB%A1%A0%5D%20%EB%8F%99%EA%B8%B0-%EC%9C%84%EC%83%9D%EC%9D%B4%EB%A1%A0,%20%EB%AA%A9%ED%91%9C%EC%84%A4%EC%A0%95%EC%9D%B4%EB%A1%A0,%20%EA%B3%B5%ED%8F%89%EC%84%B1%20%EC%9D%B4%EB%A1%A0_hwp_04.gif)
![[교육행정의%20기초%20이론-동기이론]%20동기-위생이론,%20목표설정이론,%20공평성%20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EC%9D%98%20%EA%B8%B0%EC%B4%88%20%EC%9D%B4%EB%A1%A0-%EB%8F%99%EA%B8%B0%EC%9D%B4%EB%A1%A0%5D%20%EB%8F%99%EA%B8%B0-%EC%9C%84%EC%83%9D%EC%9D%B4%EB%A1%A0,%20%EB%AA%A9%ED%91%9C%EC%84%A4%EC%A0%95%EC%9D%B4%EB%A1%A0,%20%EA%B3%B5%ED%8F%89%EC%84%B1%20%EC%9D%B4%EB%A1%A0_hwp_05.gif)
![[교육행정의%20기초%20이론-동기이론]%20동기-위생이론,%20목표설정이론,%20공평성%20이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EC%9D%98%20%EA%B8%B0%EC%B4%88%20%EC%9D%B4%EB%A1%A0-%EB%8F%99%EA%B8%B0%EC%9D%B4%EB%A1%A0%5D%20%EB%8F%99%EA%B8%B0-%EC%9C%84%EC%83%9D%EC%9D%B4%EB%A1%A0,%20%EB%AA%A9%ED%91%9C%EC%84%A4%EC%A0%95%EC%9D%B4%EB%A1%A0,%20%EA%B3%B5%ED%8F%89%EC%84%B1%20%EC%9D%B4%EB%A1%A0_hwp_06.gif)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동기-위생이론, 목표설정이론, 공평성 이론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동기-위생이론 목표설정이론 공평성 이론
설명
[교육행정이 기초 理論(이론)-동기理論(이론)] 동기-위생理論(이론), 목표(goal)설정理論(이론), 공평성 理論(이론)
목차
* 교육행정이 기초理論(이론)-동기理論(이론)
Ⅰ. 동기-위생 理論(이론)
Ⅱ. 목표(goal)설정理論(이론)
· 목표(goal)의 구체성
· 목표(goal)의 도전성
· 목표(goal)의 달성 가능성
· 목표(goal)의 수용성
Ⅲ. 공평성 理論(이론)
* 출처
* 교육행정이 기초 理論(이론)-동기理論(이론)
교육행정이 목적달성 여부는 교육조직(에 학교조직)의 구성원들에 달려 있
다. 즉, 조직구성원
들이 조직 속에서 동기를 갖게 되고 그로 인해 만족하면서 헌신하게 된다면 조
직구성원 개인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조직 차원에서도 발전이 가능하게 된다된다. 이것이 바로 교육행정에서
동기理論(이론)이 차지하는 의의이다. 따라서 교육행정이 목적달성을 위해서
는 동기에 대해 이해할 피료썽이 강하게 제기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