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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호응 관계에 대한 국어교육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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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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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본 연구는 언어 기호들의 관계 양상을 다루기 때문에 의미와 형태 문제가 필연적으로 관련된다된다. 본 연구의 分析 대상이 되는 몇 가지 예를 통해 이것을 확인해 보기로 하자.
(1) 현대인들은 9시부터 5시까지의 직장 생활에 묶여 있다

(2) 서울에서 부산까지는 좀 멀죠?
위 (1), (2)는 ‘어느 기간이나 거리·정도’를 나타내는 한 단위체 [부터(에서)···까지]의 호응 관계이다. 이때 ‘에서’와 ‘까지’의 두 언어 형식들은 형태적으로 단일하고 고정된 관계로 결합되어 있다 물론 ‘부터(에서)’와 ‘까지’가 가진 각각의 의미에 의하여 둘이 결합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두 요소들의 관계는 서로 자동적으로 따라 나오게 되는 단일한 형태 관계로 파악된다된다.한국어의 호응 관계의 개념과 특성을 명확하게 밝힌 후, 구조를 분석하고 호응 관계의 제약상을 밝히며 이를 교육적으로 적용했습니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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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호응관계에대








한국어의 호응 관계에 대한 국어교육적 연구

,인문사회,레포트
한국어의 호응 관계의 concept(개념)과 特性을 명확하게 밝힌 후, 구조를 分析(분석)하고 호응 관계의 제약상을 밝히며 이를 교육적으로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호응 관계는 구조적으로 문장 범위에서 이루어지는 언어 현상이므로, 본 연구에서 다루는 예들도 대부분 문장 중심이 될 것이다.
그런데 다음의 예들을 보자.
(3) 이 일은 결코 실패할 리가 없어.

(4) 그 남자는 결코 이번에 오지 않을 거야.

(5) 우리가 하는 일은 결코 힘든 일이 아니야.
위 예문들에서도 ‘결코’와 함께 등장하고 있는 ‘아니다’류의 형태들이 호응 관계를 이루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결코’와 호응하는 부분은 뒤에 진하게 표시된 부분, 즉 그 형태는 각각 ‘없어, 않을, 아니야’가 된다된다.한국어의호응관계에대 , 한국어의 호응 관계에 대한 국어교육적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 연구사

Ⅱ. 호응 관계의 개념(槪念) 및 속성
1. 호응 관계의 개념(槪念)
2. 호응 관계의 속성
1) 동반 고정성
2) 형태 분리성
3) 의미 부가성

Ⅲ. 호응 관계의 구조와 유형
1. 호응 관계의 구조
1) 호응 관계의 통사 구조
(1) 자립소와 자립소
(2) 자립소와 의존소
(3) 의존소와 의존소
2) 호응 관계의 의미 구조
(1) 수식 구조
(2) 첨가 구조
(3) 병렬 구조
2. 호응 관계의 유형
1) 고정 정도에 의한 유형
(1) 동반 필수 호응 관계
① 단일 형태 동반형
② 변이 형태 고정형
(2) 동반 가능 호응 관계
2) 작용 범위에 의한 유형
(1) 기본 범위에서의 호응 관계
(2) 확장 범위에서의 호응 관계

Ⅳ. 호응 관계의 제약상 및 작용 원리
1. 호응 관계의 제약상
1) 어휘 제약상
(1) 부정 극어류의 호응 관계 제약상
(2) 화식 부사류의 호응 관계 제약상
2) 서법 제약상
2. 호응 관계의 작용 원리
1) 동반성의 원리
2) 정교화의 원리

Ⅴ. 호응 관계의 교육적 적용
1. 호응 관계 지도의 necessity need
1) 언어 지식 영역의 국어교육적 위상
2) 호응 관계의 언어 지식 교육적 기능
2. 호응 관계의 교수 학습 대안
1) 호응 관계의 지도 내용 체계
(1) 호응 관계의 지도 체계
(2) 호응 관계의 지도 내용 자료(data)
2) 호응 관계의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 학습의 단계
(2) 교수 학습의 수업 모형
3) 호응 관계의 교재 구안 모형
(1) 교재 구성의 단계

Ⅵ. 結論(결론)
1. 요약
2. 시사점 및 제언
< 참고 문헌 >

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이 연구는 실제 사용되고 있는 호응 관계의 언어 실례들을 대상으로 논의한다. 본 연구에서 취하는 입장은 일차적으로 형태적인 관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측면의 호응 관계를 형태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된다된다. 그리고 구어보다는 문어 중심으로 호응 관계를 分析하게 되며, 표현 단위들인 어휘들은 언어 사용의 보편적 통용성을 기준으로 하기 위해 표준어를 채택한다. 그러나 일부의 양상들이 문장 범위를 넘어서 說明(설명) 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그 내용도 다루도록 하겠다. 이에 대한 관점을 다음과 같이 한정하도록 하며, 이것이 연구의 제한점이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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