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형성의 사회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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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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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가 특히 근대적인 전환기였던 만큼 그 influence은 컷던 것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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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원불교의 제도화과정에서 수용된 일제culture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술한 바와같이 「종교」라는 용어 그 자체가 日本造語요, 한국종교에 베풀어진 법령이 日本 의 것이기에 culture의 제영역에 미친 influence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이다. 주된 교화의 손길이 한민족의 구제에 있었고 그런만큼 민족자존의 성격이 드러나지만, 열린 통로를 통해 교섭되는 일제 역시 교화의 대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일반 사회운동체와는 다른 성격이라 하겠다. 특히 원기25년(1940) 이후의 『정전』 편수과정에서는 이미 一圓相 - 四恩四要 - 三學八條를 강령으로 하는 교의체계화가 확립되어 있었고 참고서도 다양하게 있었던 만큼 실로 풍부한 내용이 법문으로 나타나고 있다아 초기의 교과서가 체계를 갖춘 경전으로 결집되는 과정을 거치는데, 전술한 대로 이는 교단의의 제도화나 일제의 교단에 대한 통제와 간섭과 비례하며 나타나고 있다아
그런데 이러한 원불교교의가 체계화되는 과정을 통해서 의문으로 제기되는 것은 대종사에 있어서 日帝의 일원이 濟度의 대상인가 어떤가 하는 점이다.
1. 敎義體系化의 문제
교의란 고정된 실체라기 보다는 濟度對象에 따라 달리 베풀어지고, 또 인지발달의 정도에 따라 새로운 의미를 가지는, 이른바 象徵作用이 가능한 살아있는 존재라 할 수 있다아 그러므로 초기의 법설과 만년의 법설이 형식이나 내용에 있어서 동일한 흐름이라고 볼 수는 없다. 다만 이를 원불교culture의 정체성을 확립시킨다는 점에서 살펴본다면, 대체로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항으로 나누어서 접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한국의 전통불교를 통어하는 本山制度가 당시에 시행된 사찰령에 의한 것이었음이 그 한 예이다. 그러므로 법문가운데는 日本 인 혹은 日本 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이나 본받아야 할 점이 부분적으로 예시될 수도 있고, 일제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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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므로 그 influence문제를 명확히 구분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