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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 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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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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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육

한국 사회는 교육열이 높기로 유명하다. 엘리아스 카네티는 그의 저서 <군중과 권력>에서, 익숙하지 않은 것에 ‘접촉공포’를 지니는 개인이 가끔 군중 속에서 신비에 가까울 정도로 그것을 해소하며, 이 때 군중은 언제나 권력과 관계 있다고 말한다. 만인에 대한 경쟁 도구로 개인을 내모는 구조 속에서는 숫자화된 개인의 성적과 비교되는 내적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즉 개인은 새로운 언어를 통해 변혁기의 불안을 해소하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하려고 하며 나아가 권력적으로 상승하는 기회로 삼으려고 한다.


[언어학] 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육 - 대학 레포트 제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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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 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육



1. 들어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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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 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육 - 대학 report 제출資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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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 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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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변하는 과도기에는 언제나 말이 많았다. 일상에서의 소통이 목적의 전부였던 언어가 그 언어가 아우르는 구조와 시대가 변화할 때 가장 충격 받고 가장 시끄러웠던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듯이 우리 사회의 교육열은 여러 의미에서 병적이다.


그러나 이렇게 언어가 충격 받고 시끄러워진다는 것은 도식적으로 옛 언어 자체와 언어를 둘러싼 文化의 파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 변혁기의 말은 질적으로는 때때로 광적이고, 양적으로도 무절제하게 풍부했다. 현대사는 교육이 경제적 재산, 사회․文化적 위세 그리고 정치적 권력을 획득하는 수단이며 교육만이 출세의 길이라는 가설을 공고히 해왔다.

다. 마찬가지로 익숙한 언어가 충격 받을 때 개인은 다수, 즉 군중의 새로운 추세에 영합한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려고 하며 능동적으로 지배적 언어를 학습하고 그 영역에 참여하고자 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과거 조선시대보다 더욱 평등한 사회로 진일보했다고 평가되면서도 교육열은 오히려 광적으로 드높다. 교육열이란 바로 이러한 의도가 구체적으로 드러난 바이다. 권력적으로 부상하는 언어가 있었고, 문법적 외형만 간신히 유지한 채 권력적으로 냉대 받아 사멸하는 언어가 있었다. 근대화는 물량화인가라는 비판은 이제 소심한 비판가의 것이 되어버렸고 우리는 교육의 대상을 인적 자원이라고 분리하여 관리하는 부서를 만들었다. 그것은 오히려 개인을 능동적이고 창조적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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