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봉사에서의 제재변용양상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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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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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심봉사에서의 제재변용양상을 고찰한 리포트입니다.심봉사에서의제재변 , 심봉사에서의 제재변용양상 고찰 --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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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여기에서 각각의 <심봉사>가 가지는 변별적 기능은 작가의 세계관에 의지할 수밖에 없고, 결국 작가의 세계관은 별개의 작품으로서 <심봉사>의 가치를 결정해 주는 요소가 된다된다.
작품이 창작된 시대 반영의 매개역할을 하는 작가의 세계관은 문학장르의 선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상기한다면, 더 큰 구조 속에서 각각의 <심봉사>가 갖는 변별적 자질은 문학장르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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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본 자료(data)는 심봉사에서의 제재변용양상을 고찰한 리포트입니다.그 첫째의 것이 1936년 「문장」지에 발표하려 했다가 검열로 삭제당했던 희곡작품이고 둘째의 것은 1944년 「신시대」에 발표하다가 중단된 중편소설이고 ,셋째의 것이 1947년 「전북공론」에 발표된 희곡작품이다.
[ 목 차 ]
I. 서론
II. 채만식의 고전문학에 대한 관심
III.제재변용으로서의 <심봉사>
1.희곡형식의 차용근거
2.희곡형식과 극적 긴장감의 부재 - 1936년작 <심봉사>
3.소설형식과 전기성의 수용 - 1944년작 <심봉사>
4.희곡형식에로의 되돌아 옴과 갈등의 창조 - 1947년작 <심봉사>
IV. 결 론
I. 서론
채만식은 <심봉사>라는 title proper(제목)으로 세 편의 작품을 썼다. 즉 <심봉사>라는 별개의 작품 하나하나는 독자적인 완결성을 가지면서 다시 <심봉사>군(群)을 형성한다고 볼 때, <심봉사>군은 <심봉사>들이 갖는 변별적 기능들이 모여서 작품전체로서의 문학적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동일한 작가가 하나의 소재로 여러 편의 작품을 썼다는 사실은 하나의 작품이 자체적으로 완결된 구조를 지닐 수 있다는 명제를 새로이 해석해야 하는 경우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