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시대의 한반도 평화 : 평화에 대한 국제정치학적 접근법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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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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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시대의 한반도 평화 : 평화에 대한 국제정치학적 접근법을 넘어서에 대한 글입니다. 유네스코의 국제이해교육은 전쟁이라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오해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보고, 국제체제나 다른 文化(culture) 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그러한 이해는 국제적 이해를 낳을 것이며, 그러한 국제적 이해가 국가간의 더 평화롭게 만들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그래서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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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시대의한반도평
1. 시대의 變化와 평화철학의 새로운 관점
2. 서구의 과학적·analysis(분석) 적 사고, 환원주의적 사고를 넘어서
3.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4. 경쟁에서 공동체로
<서지사항>
1. 시대의 變化와 평화철학의 새로운 관점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보더라도 ‘평화’에 대한 보편적 정의(定義)는 아직 없고, 언어적으로, 사상적으로, 종교적으로 매우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歷史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이해방식으로는, 민족간 내지 국가간(당시 고대 희랍 세계에서는 폴리스들 상호간의) 전쟁상태에서의 일시적인 평온 기간을 의미하는 ‘에이레네’(eirene)나, 전쟁을 막기 위한 정치적 지배체제를 공고히 하고, 군사적 측면에서 볼 때 군사력을 동원한 무력적 평정이라는 의미의 ‘팍스’(pax)의 개념(槪念)에 근거하여 평화와 전쟁의 개념(槪念)을 묶어서 생각하는 경향이고, 이에 따르면, 평화는 흔히 ‘갈등, 전쟁, 혹은 (무장된) 폭력의 부재’로 정의(定義)된다 (소극적 평화관: negative peace)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또 다른 평화관은 유네스코의 ‘국제이해교육’(International Education)이 근거하고 있는 평화관이다.
세계화시대의 한반도 평화 : 평화에 대한 국제정치학적 접근법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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