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 민족주의와 합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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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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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운의 漢詩인 「詠宵」는 상보적 합리성이 인간의 審美的 감각을 자극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수운의 不然其然的 사고방식도 侍天主思想을 기초로 한 것이다. “연기가 가는 길을 가리웠으나 밟아도 자취 없고, 구름이 봉우리 위에 덮였으나 한 자도 높아지지 않네. 산에 사람이 많이 있다 해서 신선이라 이를 수 없고, 十字가 돌아가며 丁字가 되어도 軍士라고 할 수 없네.” 「詠宵」 ꡔ東經大全ꡕ.
蓮花倒水魚爲蝶 魚變成龍潭有魚 山在人多不曰仙 花扉自開春風來
月色入海雲亦地 風導林虎故從風 十爲皆丁未謂軍 竹籬輝疎秋月去
杜鵑花笑杜鵑啼 風來有迹去無迹 月夜溪石去雲數 影沈綠水衣無濕
鳳凰臺役鳳凰遊 月前顧後每是前 風庭花枝舞蝴尺 鏡對佳人語不和
白鷺渡江乘影去 烟遮去路踏無迹 人入房中風出外
晧月欲逝鞭雲飛 雲加峯上尺不高 舟行岸頭山來水
우리가 접하는 모든 사물은 음과 양의 양면이 觀察(관찰) 되지만 이것이 그대로 사물의 실체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수운에게 있어 이원적 대립자간의 상생적 통일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侍天主의 원리이다. 杜鵑花는 웃는데 두견새는 울고 (···) 백로가 강 건널 때 제 그림자 타고 간다. 시천주는 사물의 절대적 실체를 들여다보는 방법이다.” 「詠宵」의 이 구절은 對極的인 한 쌍의 兩面으로 이루어진 사물의 이치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내고 있다아 그러나 이러한 음양 이원적 사고방식이 수운에게 있어 상대주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수운의 사상은 음양 이원의 상대적 관점에서 출발하면서도 이것의 相補的(相生的) 종합을 지향한다. 때문에 그는 이렇게 노래했다. 수운이 不然을 헤아리고 설명(explanation)하겠다고 장담할 수 있었던 것은 侍天主의 하느님 造化를 믿었기 때문일것이다
…(생략(省略))
수운의 漢詩인 「詠宵」는 상보적 합리성이 인간의 審美的 감각을 자극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연꽃이 물에 거꾸로 서니 고기가 나비 되고, 달빛이 바다에 비치니 구름 또한 땅이로다. “연꽃이 물에 거꾸로 서... , 동학 민족주의와 합리성인문사회레포트 ,
다. “연꽃이 물에 거꾸로 서...






동학 민족주의와 합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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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운의 漢詩인 「詠宵」는 상보적 합리성이 인간의 審美的 감각을 자극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