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아동발달] 동양과 서양의 태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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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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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아동발달] 동양과 서양의 태교 비교
[아동발달] 동양과 서양의 태교 비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교란..
2) 동양의 태교
3) 서양의 태교
4) 태교의 방법
Ⅲ. 結論
Ⅰ. 서론
동양의 culture와 서양의 culture를 비교하는데 일반적으로 동양culture는 정신적인 면을 중요시하고, 서양culture는 물질문명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따 그러나 최근에 근접한 연구와 동서양을 접합한 연구들에 의하면 그 근본적인 본질을 그 맥락을 같이 하는 듯이 보인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엄마 자궁 속의 1년을 사람으로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우리나라에서는 태어나면 1 세로 인정하지만 서양에서는 태어날 때는 0 세로 취급한다.
태교에 있어서도 물론 방법론적으로 서양에서는 주로 산모의 육체적인 건강을 강조하여 건강한 태아를 자라게 할 수 있도록 하는가 하면, 동양에서는 주로 태아의 정서와 정신적인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교육을 하는 경향이 있따 따라서 동양태교는 정적인 눈에 보이지 않는 결과를 추구하고, 서양태교는 주로 동적인 눈에 보이는 결과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지만, 결국 그 바탕에 깔려 있는 본질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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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동양과 서양의 태교 비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교란..
2) 동양의 태교
3) 서양의 태교
4) 태교의 방법
Ⅲ. 結論
Ⅰ. 서론
동양의 culture와 서양의 culture를 비교하는데 일반적으로 동양culture는 정신적인 면을 중요시하고, 서양culture는 물질문명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따 그러나 최근에 근접한 연구와 동서양을 접합한 연구들에 의하면 그 근본적인 본질을 그 맥락을 같이 하는 듯이 보인다. 그 모태 교육의 중심 理論도 그 때까지는 과학에 근거한 것이 아니었으나 그 과학적 근거는 바로 대뇌 생리학이며 발생 후 8주차에 대뇌의 근저인 신경구가 생기면서 교육은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지금은 동양의 태교에 집중하여 임신 전부터의 태교에까지 연구되었고 과학적으로 또 의학적으로도 증명이 되고 있따 그렇다면 동양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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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아동발달] 동양과 서양의 태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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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서양에서도 태아를 사람으로 인정하기 처음 한 것은 최근의 이야기다.
동양의 태교는 이미 기원전서부터 존재했으나, 서양의 태교는 1980년 UNESCO에서 노벨상을 가장 많이 차지한 민족인 유태인에 대해 연구하다가 유태인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비로소 태교에 관심을 갖기 처음 하게 되었다. 이만큼 우리 조상들의 사고와 사상이 선진화되어 있었다고 생각이 든다.
태교에 있어서도 물론 방법론적으로 서양에서는 주로 산모의 육체적인 건강을 강조하여 건강한 태아를 자라게 할 수 있도록 하는가 하면, 동양에서는 주로 태아의 정서와 정신적인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교육을 하는 경향이 있따 따라서 동양태교는 정적인 눈에 보이지 않는 결과를 추구하고, 서양태교는 주로 동적인 눈에 보이는 결과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지만, 결국 그 바탕에 깔려 있는 본질은 마찬가지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