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비영리조직 경영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09-2 비영리조직 경영론 B형]시 민 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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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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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지금과 같은 시민(Citizen)단체의 활성화는 개인적 수준에서 자율적 시민(Citizen)으로서 능동적 참여의 일상화를, 사회적 수준에서 다원적 사회구조의 형성과 참여민주주의의 내실화를 기약하는 의미로 새겨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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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석희(2003). “민간環境단체의 실태(實態)와 활성화plan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호기(2004). “環境운동의 구조와 동학” 한국사회과학 20(3),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1. 서론
박원순, 『NGO : 시 민 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서울 : 예담출판사, 2005.)
정수복, 『시 민 의식과 시 민 참여』, (서울 : 아르케, 2002.)
시민단체, 비영리조직,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 비영리조직경영론, 경영학과
- 방통대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상필, 『NGO와 현대사회』, (서울 : 아르케, 2001.) 박원순, 『NGO : 시민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서울 : 예담출판사, 2005.) 정수복, 『시민의식과 시민참여』, (서울 : 아르케, 2002.) 주성수 편, 『새 천년 한국 시민사회의 비전』, (한양대 출판부, 2003) 한용원, 『한국정치의 재성찰』, (서울 : 한울, 2004.) 강대현, “한국시민교육에 대한 사적 고찰 -학교시민교육의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제33집,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1.) 김호기(2004). “환경운동의 구조와 동학” 한국사회과학 20(3),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박석희(2003). “민간환경단체의 실태와 활성화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선웅, “참여적 시민사회의 모색 : 시민단체 활성화와 정부 ․ 기업의 역할”, 「사회발전연구」제6집, (연세대사회발전연구소, 2000.) [자료범위] 방통대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이용대상] 방통대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참고자료] 박상필, 『NGO와 현대사회』, (서울 : 아르케, 2001.) 박원순, 『NGO : 시민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서울 : 예담출판사, 2005.) 정수복, 『시민의식과 시민참여』, (서울 : 아르케, 2002.) 주성수 편, 『새 천년 한국 시민사회의 비전』, (한양대 출판부, 2003) 한용원, 『한국정치의 재성찰』, (서울 : 한울, 2004.) 강대현, “한국시민교육에 대한 사적 고찰 -학교시민교육의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제33집,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1.) 김호기(2004). “환경운동의 구조와 동학” 한국사회과학 20(3),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박석희(2003). “민간환경단체의 실태와 활성화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선웅, “참여적 시민사회의 모색 : 시민단체 활성화와 정부 ․ 기업의 역할”, 「사회발전연구」제6집, (연세대사회발전연구소, 2000.) [자료범위] 방통대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이용대상] 방통대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시민(Citizen)단체란 무엇인가?
3.結論(결론)
한용원, 『한국정치의 재성찰』, (서울 : 한울, 2004.)
박석희(2003). “민간環境단체의 실태(實態)와 활성화plan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원순, 『NGO : 시 민 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서울 : 예담출판사, 2005.)
박선웅, “참여적 시 민 사회의 모색 : 시 민 단체 활성화와 政府 ․ 기업의 역할”, 「사회발전연구」제6집, (연세대사회발전연구소, 2000.) [자료(data)범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이용대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4. 참고문헌
다.
1) 우리나라 시민(Citizen)단체의 現況
강대현, “한국시 민 교육에 대한 사적 고찰 -학교시 민 교육의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시 민 교육연구」제33집,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1.)
[비영리조직 경영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09-2 비영리조직 경영론 B형]시 민 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說明(설명) 하라.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이후의 양적 성장과 질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시민(Citizen)단체들은 해소하기가 쉽지 않은 문제들에 당면해 있다 무임승차자(free-rider)의 문제로 인한 회원과 회비 확보의 어려움, 선진국에 비해 낮은 시민(Citizen)들의 공익활동 참여율로 인한 사회적 고립과 과두제적 운영, 그리고 적지 않은 시민(Citizen)과 일부 시민(Citizen)단체들의 집단이기주의적 성향에서 야기되는 정당성의 위기, 게다가 국가의 시민(Citizen)단체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부정적 피상적 자기중심적인데 더해 이른바 관변단체와 일부 시민(Citizen)단체에 대한 선별적이고 편향된 지원이 유발하는 단체간의 갈등 등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직접적으로 시민(Citizen)단체들의 활동을 제약하고 지속적 존립과 성장을 위협하고 있다
강대현, “한국시 민 교육에 대한 사적 고찰 -학교시 민 교육의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시 민 교육연구」제33집,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1.)
정수복, 『시 민 의식과 시 민 참여』, (서울 : 아르케, 2002.)
1980년대 중반부터 활발해진 시민(Citizen)단체들에 의한 사회운동은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지속적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획기적 변화의 하나로 지적된다. 이로써 시민(Citizen)단체는 존립의 근거에서부터 정당성이 확보되며, 국가나 기타의 사회부문이 수행할 수 없는 방식으로 사회적 조정과 통합, 견제와 협력 등의 기능을 담당할 수 있게 된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data)] 박상필, 『NGO와 현대사회』, (서울 : 아르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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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B형 참고자료(data)입니다
김호기(2004). “環境운동의 구조와 동학” 한국사회과학 20(3),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1. 서 론
앞으로 우리들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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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민(Citizen)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
순서
2. 본론
박선웅, “참여적 시 민 사회의 모색 : 시 민 단체 활성화와 政府 ․ 기업의 역할”, 「사회발전연구」제6집, (연세대사회발전연구소, 2000.) [자료(data)범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이용대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09-2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 경영론 [참고자료(data)] 박상필, 『NGO와 현대사회』, (서울 : 아르케, 2001.)
주성수 편, 『새 천년 한국 시 민 사회의 비전』, (한양대 출판부, 2003)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주성수 편, 『새 천년 한국 시 민 사회의 비전』, (한양대 출판부, 2003)
한용원, 『한국정치의 재성찰』, (서울 : 한울, 2004.)
설명
시민(Citizen)단체는 무엇보다 시민(Citizen)들의 자발적 참여로 조직되며 개인이나 특정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 곧 공익을 위해 활동한다. 과거의 권위주의적 정권하에서는 시민(Citizen)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사회문제의 집합적 해결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특히 시민(Citizen)단체는 여론의 형성을 통해 사회적 이슈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는 일을 주된 goal(목표) 로 삼거니와 이 경우에도 그러한 정당성에 터해 공감대의 폭을 넓힐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시민(Citizen)단체들은 국가가 관여하기 어려운 국제적 이슈의 해결을 위해서도 비government 적 참여(non-governmental participation)의 기제를 통해 활약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