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art.kr 교육과정사 > tmart4 | tmart.kr report

교육과정사 > tmart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mart4

교육과정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6 14:11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사.hwp






생활의 필요나 사회적인 요구보다는 학문자체에 내재하는 논리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둘째, 학교environment(환경) 의 인간화를 위하여 노력한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은 주로 메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적 인간`와 로저스(C. Rogers)의 `총체적 인간`의 effect(영향) 을 많이 받았다. 경제가 발달하고 산업사회가 되면서 사회적 문제들이 생겼다.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교육은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서만 이용될 것이 아니라, 인간형성 그 자체와 인류의 가치실현이 중점이 되야 한다는 소리가 대두되었다.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배경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있어서, 교과 및 인지적 학습을 지나치게 강조했다고 보여진 것에 대한 반동으로 스타트되었다. 물질만능의 풍조, 인간소외, 靑少年(청소년) 문제 등의 사회병리현상이 사회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의(定義) concept(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 4가지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만일 과학기술은 극도로 발달하는데 인간성의 발달이 이에 미치지 못하면 과학기술은 인간을 멸망시킬지도 모르기 때문일것이다

2)교육과정의(定義) 특징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지적 성과보다는 오히려 정의(定義)적 성과를 강조한다. 첫째, 잠재적 교육과정을 표면적 교육과정과 똑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더 중시한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지식, 기능의 신장에 effect(영향) 을 미치며,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사회적 발달, 정의(定義)적 발달에 effect(영향) 을 미친다. 학교의 environment(환경) 중에는 인간교육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대규모학교, 과밀학급, 체격에 맞지…(省略)


교육과정사_hwp_01.gif 교육과정사_hwp_02.gif 교육과정사_hwp_03.gif 교육과정사_hwp_04.gif 교육과정사_hwp_05.gif 교육과정사_hwp_06.gif




3)비판
교육과정사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전이도가 높은 지식의 정선, 지식구조의 계열적 파악, 탐구정신의 함양, 학습자의 내적 동기의 중시와 ...
다. 따라서 교재는 일선교육자나 학생의 필요를 별로 고려함이 없이 해당분야의 학자들이 만들었다. 이 결과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따라갈 수 없다고 불평한다.순서

Download : 교육과정사.hwp( 78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3)비판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전이도가 높은 지식의 정선, 지식구조의 계열적 파악, 탐구정신의 함양, 학습자의 내적 동기의 중시와 ... , 교육과정사인문사회레포트 ,

3)비판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전이도가 높은 지식의 정선, 지식구조의 계열적 파악, 탐구정신의 함양, 학습자의 내적 동기의 중시와 같은 특징이 있으나 또한 그 문제가되는점 을 생각지 않을 수 없다.
전체 12,288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mart.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