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화도회군-토론수업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07:21
본문
Download : 위화도회군-토론수업안.hwp
토론 수업을 해보고자 하는 고등학교 국사 선생님 참조하세요.
2. 관련 단원 : 고등학교 국사 Ⅲ.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 2. 중세의 정치 3. 근세의 정치
토론수업,위화도회군,전제개혁,조선건국,이성계,최영
10. 토론 학습을 위한 탐구 학습 Task
1. 요동 정벌을 둘러싼 논쟁과 위화도 회군의 정당성
1) 토지 개혁이 필요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9. 본 수업에 사용되는 자료
토론 수업에 대한 소감문
설명
3. 토론 수업에 대한 소감(좋았던 점, 아쉬운 점, 건의사항 등)
학생들과 토론수업을 하기 위해 만든 수업안입니다. 각종 토론 reference(자료)와 학습지를 포함한 수업안입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를 정하였고, 그 중 하나인 위화도 회군에 대해 수업을 하였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를 정하였고, 그 중 하나인 위화도 회군에 대해 수업을 하였습니다.
1) 위화도 회군의 정당성 여부
2) 근거
7. 본시 학습 지도안
11. 소감문
4. 수업 전과 수업 후 나의 생각에 change(변화)가 있었다면 어떻게 변하였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5. 지도상의 유의점
국내 :
6. 본 수업에서 제기되는 주요 논쟁점
순서
4. 기대되는 학습 效果(효과)
2. 고려 말기 농민의 생활과 토지 개혁론
5. 이와 같은 수업 방식으로 토론을 해 보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주제들이 있다면 무엇인가?
Download : 위화도회군-토론수업안.hwp( 47 )
위화도회군-토론수업안
2. 고려 말의 상황에 대해 자신이 판단할 때 가장 옳았다고 생각되는 개혁 대안은 무엇인가? ( 제 3의 대안을 모색해 보기)
2) 이색과 같은 온건 개혁파의 토지 개혁 방향은?
레포트 > 교육계열
3) 정도전조준과 같은 급진 개혁파의 토지 개혁 방향은?
4) 과전법을 실시한 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2. 투표 용지
11. 소감문





2) 이성계가 요동 정벌을 반대한 이유는 무엇인가?
4) 위화도 회군은 정당하였는가? 그렇지 않은가? 그 이유는?
8. 수업에 사용되는 자료 목록
1. 토론 학습의 必要性
10. 토론 학습을 위한 탐구 학습 Task
국외 :
3) 우왕과 최영이 요동 정벌을 단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3. 주제 설定義(정의) 근거
1) 고려 말 국내외의 상황은 어떠했는가?
학생들과 토론수업을 하기 위해 만든 수업안입니다. 토론 수업을 해보고자 하는 고등학교 국사 선생님 참조하세요.
토론 학습을 위한 탐구 학습 Task
1. 자신의 견해
다. 각종 토론 자료와 학습지를 포함한 수업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