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육심리학 핵심정리(arrangement)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arrangement) 서브노트 제1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13:02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hwp
순서
[인문사회] 교육심리학 핵심정리(arrangement)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arrangement) 서브노트 제1장 교육 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문사회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제1장 교육 심
설명
교육심리학 core정리(整理) 서브노트 제1장 교육 심리학의 성격 . 교육 심리학의 concept(개념) 가.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 (1) 발달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과 발달) 학습자의 발달단계 이해하는 일은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 (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environment) 교육은 사회적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 (3) 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촉진과 교수활동의 극대화) 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며 학습 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적인 지식을 제공함 (4) 인성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適應(적응) 원조) 학교의 생활지도는 인성적 適應(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활동이란 점에서 인성 심리학의 지식에 크게 의존 나. 교육 심리학의 concept(개념) (1) 교육 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응용하려는 실용적 심리학 (2) 이는 교육현상과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기술 설명(說明)하는 점에서 그 자체가 독자적 연구대상을 가지고 있는 심리학 (3) 교육 심리학은 교육활동 개선 위한 실제적 목적 지니기도 하고 동시에 교육의 과정 그 자체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이론(理論)적 목적 가지고 있음 (4) 교육 심리학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 기술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 . 교육 심리학의 이론(理論)적 배경 가. 행동주의(SR) 심리학 (1) 관찰 측정(測定) 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 활동 강조, 보상 벌 등을 연구하여 이의 양상을 變化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 (2) 인간의 의식적 경험 불고려 (3) 대표적 학자와 이론(理論)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연합설 결합설 effect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화설) 스키너의 도구적(작동적) 조건반사설 (4) 공헌 심리학자들이 측정(測定) 필요성(必要性)과 객관성 지각하는데 기여 나. 인지 심리학 (1) 인간기능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해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arrangement) 서브노트 제1장 교육 심리학의 성격 1. 교육 심리...
Download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hwp( 91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제1장 교육 심리학의 성격 1. 교육 심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