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국가 교통 Data Base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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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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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정보통신기술 시장을 제공함으로써 초기 정보통신산업 발전의 기반을 제공하고자 했다. ->또한 국가 전반적으로 정보화 수준이 낮았던 그 당시에 政府가 먼저 시범을 보인 후 민간의 이용을 촉진시키겠다는 것이 전자政府를 추진한 배경이었다. 어떤 관청을 방문하더라도 한 곳에서 민원을 처리(One-Stop Service)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서는 관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국민이 안방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각종 행정정보 및 업무처리과정을 Internet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행定義(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것, 이것도 전자政府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중요한 goal(목표) 라 볼 수 있따
2. 관념
전자政府 의의전자政府의 관념은 미국의 국가성과평가위원회의 보고서인 Reengineering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본래…(To be continued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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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90년대 중반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이 작고 효율적인 政府를 goal(목표) 로 전자政府추진하였는데 Information Superhighway, 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NII) 등의 새로운 관념이 이때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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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국가 교통 Data Base 구축
[전자정부]국가교통DataBase구축
레포트/법학행정
I. 서
II. 전자 政府의 관념적 토대
1. 배경 및 등장
2. 관념
III. 전자政府 목적 및 유형 & 實態
1. 전자政府의 목적
2. 전자政府의 유형
2. 우리나라 전자政府의 實態
IV. 전자政府와 관련정책 -<국가교통 DB 구축>
1. 국가 교통 DB의 관념
1)의의
2)배경 및 necessity need
2. 국가 교통 DB의 goal(목표) 및 방향
1)추진goal(목표)
2)추진방향
3. 국가 교통 DB 단계별 추진戰略 및 goal(목표)
1)단계별 추진 戰略
2)단계별 추진 goal(목표)
※국가교통DB의 부문별 구축계획
4. 국가 교통 DB 활용 및 기대 效果
1) 활용
2) 기대 效果
5.국가 교통 DB 향후 발전 방향
V. 결
<참고 문헌>
1.배경 및 등장
(1) 우리나라 전자政府 사업은 80년대 말의 행정전산망 사업부터 스타트, 政府경쟁력을 높이기높이기기 위해 컴퓨터기술을 행정업무에 적용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들 관념과 선진국들의 모델을 도입하여 우리나라도 전자政府 사업을 보다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던 것이다.
(3) 정보기술을 政府혁신과 접목시켜, 政府의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 지향적인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21世紀 지식정보입국을 구현하는 것이 전자政府를 추진하는 궁극적인 goal(목표) 라 볼 수 있따
- 행정업무 처리절차 재설계, 문서위주의 업무 감축, 政府기관간 정보공동이용 확대 등을 통해 행정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또한 정보화를 통해 국민을 고객으로 하는 서비스를 improvement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