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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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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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유는 기업들이 더 이상 내부투자만을 통해서는 증권시장의 투자자들을 만족시킬만한 이익을 내고 기대 성장을 올리기에는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90년대 후반에 접어 들어 우리기업은 경기침체를 맞아 많은 기업들은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고 부도로 쓰러졌다.
9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속도가 점차 낮아지고 성숙단계에 접어든 업종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M&A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결국 기업간 M&A란 기본적으로 기업의 경영권 획득과정으로 定義(정이)될 수 있으며 기업의 경영戰略의 한 수단으로서 그 동기는 매우 다양하다.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은 과거의 매출액위주의 외향지향적 위주의 경영戰略에서 수익성 위주의 경영으로 방향을 바꾸고 있따
이러한 일환으로 수익성이 낮은 사업부문을 매각하거나 독립 또는 양도하는 등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있따
2. M&A의 동기
1) 영업 시너지 효과(效果)
① 규모의 경제 (마켓팅, 인사, 생산 등)
② 시장거래의 거래비용 감소
③ 정보소토의 원활화
④ 관련기능의 상호 보완 효과(效果)
기업의 수평결합, 수직결합 또는 복합결합 등을 통하여 영업상의 시너지 효과(效果)를
얻을 수 있따 예컨데, 우수한 연구개발능력은 있으나 판매조직이 약한 기업이
훌륭한 판매요원과 판매조직을 가진 회사와 결합하면(수평결합) 단순한 결합 이상
의 시너지 효과(效果)를 기대할 수 있으며, 원료 공급회사와 제품생산 회사와의 결합
(수직결합)을 통하여 생산단계를 효율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영업상의 시너지효과(效果)를
기대할 수 있따
2) 재무적 시너지 효과(效果)
① 잉여현금흐름 ( 내부자본시장의 원활화)
② 채무부담능력 및 차입능력 증가
③ 자금조달상의 규모의 경제
④ 증권시장의 유동성 증대
기업결합을 통하여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파산의 위험이 감소하면 자본조달을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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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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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의 의의
2. M&A의 동기
3. M&A의 동기 理論(이론)
4. M&A의 법적 의의
5. M&A의 분류
6. 국내외 M&A성공의 예
7. 국내외 M&A실패의 예
8. 진행중인 M&A
y
따라서 M&A(Merger&Acquisition)는 이러한 외적 성장을 위한 대표적인 경영戰略 수단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