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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요약 - 판소리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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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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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대 소학지희 기원설
궁중의 가장 큰 연례행사의 하나인 나례(儺禮)는 고려 때부터 조선조 말까지 이어 내려온 것으로, 연말에 사악한 귀신을 쫓고 국가의 안녕과 태평을 기원하는 일종의 굿이었다. 이 나례는 처음에는 의식이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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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고전문학요약 - 판소리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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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화가 말로 구연하는 구비 서사물인데 비하여 판소리는 말과 창을 섞어서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구연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아

서사무가 기원설
무당이 굿을 통하여 말과 창을 교차하며 반주자의 장단에 맞추어 공연하는 서사무가는 창과 아니라, 발림을 통해 이야기를 엮어나가는 판소리의 공연 형태와 목적의 차이만 있을 뿐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다아
또한 무가의 살풀이적 성격이 세상사의 어려움을 굿을 통해 해결하고 새로운 삶의 의지를 일으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판소리의 내용 또한 시련의 해결과 흥겨운 축제로 이야기가 마무리 된다는 극적 구성상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아
이 외에도 무가와 판소리의 작품 외적 측면, 즉 무가의 공연자와 판소리 공연자의 뿌리를 파헤치면 그들이 서로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아 전라도와 인근의 시나위권 무당들은 세습무가 중심이 되는데 수업을 통해 높은 예능적 수준을 갖게 된 무당들이 판소리의 광대가 되었다.
판소리의 사설이 예부터 내려오는 이야기에 근원을 두고 있다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나 소재의 원천이 되고 있을 뿐, 판소리가 설화에서 나왔다고 하기는 힘들다. 각각의 기원설이 판소리의 어느 일면을 포착하고 나름대로 그 기원을 說明(설명) 하고 있지만, 이 중에 그 포괄적이고 중심적인 위치 때문에 다른 기원설을 아우르는 것이 무가기원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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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기원은 설화기원설, 광대소학지희기원설, 서사무가기원설, 산이기원설, 육자배기토리기원설, 판놀음기원설 등으로 說明(설명) 되었다. 예를 들면 춘향가의 근원설화로 효녀설화·처녀생지(處女生贄)설화·맹인득명 설화 등을 거론한 것이다.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고전문학요약 - 판소리의 기원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설화기원설
판소리 사설의 근원이 되는 설화가 먼저 존재하였고 이러한 근원 설화로부터 판소리가 나타났다는 주장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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