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에 나타난 ‘떨림’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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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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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를 닦는 것을 가르침이라고 定義(정이)할 수 있다아
이러한 성(性), 도(道), 교(敎)는 모두 다 하늘에서 나오는 것인데, 실은 나 자신이 해결해야 할 Task 와 동일하다.중용에 나타난 ‘떨림’의 의미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중용>의 철학적 대원리는 제1장에 잘 드러나 있다아 곧 하늘이 명한 것을 성(性)은 살려는 의지, 살려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러한 성(性)을 따르는 것이 도인데, 도(道)란 사람이 마땅히 행하여야 할 도리라고 볼 수 있다아
도(道)가 아닌 인간의 행위는 살려는 의지에 출발된 것이라 하더라도 남과 공존하지 않고 혼자만 살려는 방향으로 나타남으로써 서로 투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 결과 파멸을 초래하게 된다된다. 다시 말해 인간 개체의 내면적 주체로서의 성(性)을 천인 합일의 논리로 說明(설명) 하였다.
주자는 중용의 관념을 어느 편에도 치우치지 않고 꼭 알맞은 것이 중(中)이며, 언제나 변함없이 일정하고 바른 것이 용(庸)이다고 규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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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에나타난떨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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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에 나타난 ‘떨림’의 의미
다. 중용(中庸)이란 너와 나의 같은 마음인, 인간의 속마음이 외적 상황에 가장 알맞게 발현된 상태이기 때문에, 중용이 실현되면 다른 모든 존재자는 하나 됨을 바탕으로 하면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게 된다된다. 여기에 희로애락의 감정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를 중(中)이라 하고, 일체의 외부의 influence에 좌우되지 않는 주체적인 중심을 가져야 한다고 가르친다.중용에나타난떨림 , 중용에 나타난 ‘떨림’의 의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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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중용의 자세-치우침이 없이 꼭 알맞은 행동
<중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아 전반부는 중(中)에 관해서이고 후반부는 성(誠)에 관해서 이다.
<중용>의 후반부는 중용을 성취하는 방법인 성(性), 즉 정성됨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drop)




중용에 나타난 ‘떨림’의 의미에 상대하여 쓴 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도에 합당하지 않은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인간들의 삶에 있어서 부과되는 Task 는 도에 합당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道)란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 즉 도를 닦는 것이다. 따라서 중용은 이러지도 저러지고 않는 비주체적인 태도가 아니라 대상의 일부분이 아닌 전체를 보고 객관적으로 가장 올바르고 알맞은 방법을 찾는 적극적이고 주체적은 삶의 태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