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theory (기능theory , 갈등theory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7:15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hwp
(4)교육은 독립적이며 자율적이라는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에 근거하고 있다아 학 교에서 전수하는 교과내용은 사회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다.
(3)사회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진행된다 (점진적 개량주의)
(4)사회체제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 학교교육이 기술 훈련을 통하여 국가의 경제성장과 발전 그리고 인간의 자기실현에 결정적 인 역할을 한다고 본다.
(5)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 (업적주의와 기회 평등 및 적재적소 배치 강조)
(6)사회의 가치 규범 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 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아
②갈등론
(1)모든 사회는 변화지향적이다.(평등분배를 위 한 재구조화 강조)
2.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①기능론
(1)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2)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 지식 등과 공동체 의식을 전수한다.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사회학 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1.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
①기능론
(1)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
(3)학교는 사회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여 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한다.
(2)모든 사회는 불일치와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아
(3)사회변화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급진적 개혁주의)
(4)사회의 각 집단은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아(의식화 중시)
(5)일반적으로 사회가 선호하는 가치는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다아(이데올로기 주입 비판).
(6)사회의 각 기관들은 지배집단의 이익에 봉사하고 있다아
(7)사회갈등의 原因은 재화의 희소성과 불평등한 분배에 기인한다.레포트/사범교육
교육사회학 theory (기능theory , 갈등theory )
순서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hwp( 53 )
교육사회학,이론,기능이론,갈등이론,사범교육,레포트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5)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며, 아울…(省略)
_hwp_01.gif)
_hwp_02.gif)
설명
교육사회학 theory (기능theory , 갈등theory )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교육기회 의 균등화를 통하여 삶의 기회를 공평하게 해줄 수 있다는 의미에서 교육이 사회 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본다.
(2)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