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정리] 교육사회학의 사회화의 기관 - 교육선발 유형과 사회이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17:53
본문
Download : [요약정리] 교육사회학의 사회화의 기관 - 교육선발 유형과 사회이동.hwp
Download : [요약정리] 교육사회학의 사회화의 기관 - 교육선발 유형과 사회이동.hwp( 49 )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Ⅰ. 교육사회학의 사회화의 기관
1. 가정
2. 또래집단(peer group)
3. 집단의 종류
4. 학교
5. 대중매체
Ⅱ. 사회이동
1. 사회이동의 개념(槪念)
2. 사회이동의 관련 요소
3. 사회이동의 유형
Ⅲ.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선발관
1. 기능주의의 선발관
2. 갈등주의의 선발관
Ⅳ. 엘리트주의와 평등주의의 선발관
1. 엘리트주의의 선발관
2. 평등주의의 선발관
3. 평등주의 교육관과 엘리트주의 교육관의 비교
Ⅴ. 호퍼(E. Hopper)의 교육선발 유형
1. 선발형식에 따른 분류
2. 선발시기에 따른 분류
3. 선발대상에 따른 분류
4. 선발기준에 따른 분류
5. 우리나라의 교육선발의 성격
Ⅵ. 터너의 교육선발 유형
1. 경쟁적 이동
2. 후원적 이동
1) 학교 사회화의 성격 - 다른 집단에 비하여 계획적·의도적·합리적인 사회화 과정으로, 학교자체의 property(특성)과 교사, 동료등이 아동들의 사회화에 influence(영향)을 준다.
3) 교사의 역할 - 교사는 사회화의 모델로서의 역할과 학생행동 수정자의 역할을 통해 학생을 사회화함.
5. 대중매체
1) 역기능 - 대중매체는 내용이 흥미위주로 되어 있어 아동의 건전한 사고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없으며, 정서적 안정감과 공포심을 유발하여 사회화에 역기능을 줄 수 있다
2) 순기능 - 인간의 마음속에 공통의식을 갖게 해주고, 경험의 세계를 넓혀 주며, 사회규범, 관습, 협동심, 관용심을 전달하여 개인의 사회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省略)
설명
[요약정리] 교육사회학의 사회화의 기관 - 교육선발 유형과 사회이동
교육사회학의 사회화의 기관에 대해서, 교육선발유형과 사회이동에 대해서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다.^^ , [요약정리] 교육사회학의 사회화의 기관 - 교육선발 유형과 사회이동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요약정리]%20교육사회학의%20사회화의%20기관%20-%20교육선발%20유형과%20사회이동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EC%9D%98%20%EC%82%AC%ED%9A%8C%ED%99%94%EC%9D%98%20%EA%B8%B0%EA%B4%80%20-%20%EA%B5%90%EC%9C%A1%EC%84%A0%EB%B0%9C%20%EC%9C%A0%ED%98%95%EA%B3%BC%20%EC%82%AC%ED%9A%8C%EC%9D%B4%EB%8F%99_hwp_01.gif)
![[요약정리]%20교육사회학의%20사회화의%20기관%20-%20교육선발%20유형과%20사회이동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EC%9D%98%20%EC%82%AC%ED%9A%8C%ED%99%94%EC%9D%98%20%EA%B8%B0%EA%B4%80%20-%20%EA%B5%90%EC%9C%A1%EC%84%A0%EB%B0%9C%20%EC%9C%A0%ED%98%95%EA%B3%BC%20%EC%82%AC%ED%9A%8C%EC%9D%B4%EB%8F%99_hwp_02.gif)
![[요약정리]%20교육사회학의%20사회화의%20기관%20-%20교육선발%20유형과%20사회이동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EC%9D%98%20%EC%82%AC%ED%9A%8C%ED%99%94%EC%9D%98%20%EA%B8%B0%EA%B4%80%20-%20%EA%B5%90%EC%9C%A1%EC%84%A0%EB%B0%9C%20%EC%9C%A0%ED%98%95%EA%B3%BC%20%EC%82%AC%ED%9A%8C%EC%9D%B4%EB%8F%99_hwp_03.gif)
![[요약정리]%20교육사회학의%20사회화의%20기관%20-%20교육선발%20유형과%20사회이동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94%EC%95%BD%EC%A0%95%EB%A6%AC%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EC%9D%98%20%EC%82%AC%ED%9A%8C%ED%99%94%EC%9D%98%20%EA%B8%B0%EA%B4%80%20-%20%EA%B5%90%EC%9C%A1%EC%84%A0%EB%B0%9C%20%EC%9C%A0%ED%98%95%EA%B3%BC%20%EC%82%AC%ED%9A%8C%EC%9D%B4%EB%8F%99_hwp_04.gif)
교육사회학의 사회화의 기관에 마주향하여 , 교육선발유형과 사회이동에 마주향하여 요약 정리한 자료(資料)입니다.
2) 학교자체의 property(특성) - 학교의 전통이나, 문화풍토, 분위기 등과 학교사회가 갖는 규범이 사회화의 역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