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17:02
본문
Download : 생활지도론.hwp
학교에서 생활지도의 책임자 - 교장
학교에서 생활지도 담당자 : 교도교사
*(3)생활지도의 기본원칙
①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②치료보다 예방에 역점을 둔다
③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역점 ④학생중심으로 전개
⑤일대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⑥사적관계로 전개한다
⑦과학적, 합리적, 객관적이고 종합화된 성향을 띤 data(자료)를 갖고 생활지도를 한다
⑧고도의 친밀한 인간성 관계가 유지된다
(4)생활지도의 발달단계
①1908년 미국에서 Parsons의 직업지도 운동으로 전개되기 처음
②직업지도하기 위해서는 적성검사가 필요하다
③사람의 적성발견은 6학년때 하며 적성검사의 data(자료)는 중학교 3학년때의 data(자료)를 갖고 한다
*우리나라의 생활지도단계
1957년 서울시 교육처에서 생활지도 교사 강습회가 열렸다
(5)생활지도의 목적
①직접목적
·아동에게 적용
㉠아동자기 이해 발견 통찰 ㉡자아실현
㉢모든문제 스스로 해결추구 ㉣자기성장
㉤아동스스로의 전인적 성장
②간접목적
·교사에게 미침
㉠교사반성촉구 ㉡전문적 자질 배양 ㉢학생에 대한 구체적 이해 가져옴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관계 improvement 증대 ㉤교육정치의 역할
㉥교육계획수립data(자료) 활용
Download : 생활지도론.hwp( 12 )
(1)생활지도의 관념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②학생이 자신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적절...
◐생활지도 기초이론
◐생활지도 기초이론(1)생활지도의 개념 ①학생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돕기위한 조력활동을 말한다 ②학생이 자신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적절... , 생활지도론인문사회레포트 ,
①학생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돕기위한 조력활동을 말한다
설명
생활지도론
순서






다.
◐생활지도 기초理論(이론)
(1)생활지도의 定義(정의)
①학생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돕기위한 조력활동을 말한다
②학생이 자신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적절 適應(적응) 할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조직적, 봉사행위
③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기술성을 발휘하는 것
④안내, 지도, 교도, 향도, 가이던스 라고도 한다
*(2)생활지도의 특징
① - 을 이끈다, -에 대해 조력하다. -에 대한 이해, 관심, 배려를 보이는 것. -에 대한 전개과정 이다. -에 대한 봉사활동을 이끄는 것
지시, 통제, 권위, 결과, 목적, 비판 → 생활지도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용어
②운영상의 문제이며 실천상의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