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적 환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21:10
본문
Download : 현상학적 환원.hwp
세계에 대한 존재의 소박한 믿음을 일시에 거두는 작업이 `판단중지`이다. `판단중지`를 한다는 것은 세계의 존재를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다.



순서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면 존재의 소박함 속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이 물음은 존재하는 대상 전체로서의 세계의 `타당성`을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 이때 본질파악은 직관을 통해 행해진다. 그러한 자아는 여전히 외부의 대상과의 작용을 통한 경험적 자아이다. 우리는 우연적인 존재로부터 보편성과 필연성을 지닌 본질, 즉 어떤 사물을 바로 그것이게 하는 것을 파악해야한다. 음악을 듣고 그것에 대한 판단하는 나로서의 자아가 아니다. 데카르트는 모든 의심 가능한 것에 대한 `부정`을 통해 명석 판명한 자아를 발견했는데, 데카르트의 자아는 여전히 자연적 태도에서 경험하고 판단하는 그러한 자아이다.
현상학적환원
다. 우연적이고 개별적인 사물로부터 본질을 파악해야한다는 뜻이다. 살펴본 바와 같이 환원은 보편학을 정립하기 위한 방법으로 행해졌고, 우리는 그 환원의 방법에 따라 `근거`를 물어나갔다.
현상학적 태도로의 전회를 요구하는 현상학적 환원에는 두 단계가 있따 형상적 환원(1차 환원)과 선험적 환원(2차 환원)이 그것이다. 선험적 태도는 대상과 의식 사이의 관계로부터 의식 자체로 넘어온다. 즉 `유보`이다.현상학적환원 , 현상학적 환원기타레포트 ,
설명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글입니다. 그것은 존재비존재에 대하여 어떠한 판단이나 결정도 내리지 않겠다는 뜻이다. 따라서 요구되는 것은 판단작용을 하는, 다시 말해 의식작용 자체로의 전회이다. 후설의 환원이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와 그 동기 면에서는 같을지라도 확연한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 바로 이 점이다. 직관은 논증이나 추론과는…(skip)
레포트/기타
Download : 현상학적 환원.hwp( 46 )
,기타,레포트
현상학적 환원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1차적으로 도달하게 되는 것은 본질파악이라는 형상적 환원의 단계이다. 선험적 태도는 바로 `의식자체`에 대해 해명하려는 태도라고 볼 수 있따 판단중지를 통한 선험적 태도로의 전회가 필요한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객관적 실재가 있다고 믿는 것은 확신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