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08:09본문
Download : 동학의 교육사상_2098305.hwp
최제우는 유(儒), 불(佛), 선(仙)의 도가 다했다고 하며 민중의 직접적 삶의 방향과 관련된 계몽적 사회교육운동의 기반이 되는 교육사상인 동학을 창도했다.
Ⅰ. 서론 1
Ⅱ. 동학의 탄생 1
Ⅲ. 동학의 근본사상 2
1. 인본주의 사상(人本主義思想) 2
(1) 시천주(侍天主) 2
(2) 양천주(養天主) 2
(3) 인내천(人乃天) 2
2. 개벽사상(開闢思想) 3
Ⅳ. 동학의 가치관 3
1. 인간 본성관 3
2. 인간의 대자연관(對自然觀) 3
3. 시간관(時間觀) 4
4. 활동관(活動觀) 4
5. 인간관계관(人間關係觀) 4
Ⅴ. 동학의 인본주의 교육사상 4
1. 인간회복의 교육 4
2. 인간해방의 교육 5
3. 민중적 군자상 5
4. 교육사상사적 의의 5
Ⅵ. 동학의 평등교육사상 6
1. 여성운동과 평등교육사상 6
(1) 동학지도자의 여성관 6
(2) 천도교 기관지에 반영된 남녀 평등사상 6
(3) 여성단체의 여성해방 실천 운동 7
2. 아동존중의 평등교육사상 7
(1) 동학지도자의 아동관 7
(2)《어린이》지의 아동존중의 교육사상 7
(3) 아동인격해방의 어린이 운동 8
3. 농민운동과 평등교육사상 8
(1) 동학지도자의 계급타파 정신 8
(2) 조선농민지의 농민계몽 8
(3) 조선농민사의 농민해방운동 8
4. 교육사상사적 의의 9
Ⅶ. 동학지도자의 교육사상 9
1. 해월의 인간존중· 인간해방의 교육사상 9
(1) 인간존중의 교육사상 9
(2) 인간해방의 교육사상 10
(3) 교육사상사적 의의 10
2. 소춘 김기전의 아동인격· 해방의 교육사상 10
(1) 생애 10
(2) 동학의 아동관 11
(3) 아동해방의 교육사상과 어린이 운동탄생 11
(4) 교육사상사적 의의 11
3. 소파 방정환의 아동존중 교육사상의 실천 11
(1) 생애 11
(2) 아동존중사상의 실천 11
(3) 교육사상사적 의의 13
Ⅷ. 천도교와 youth의 심성교육 13
1. 사상적 기반 13
(1) 자아 각성인 13
(2) 자아 완성인 14
(3) 생명존중의 심성교육 14
(4) 인간존중의 심성교육 14
(5) 공동체 의식의 심성교육 14
(6) 예의범절의 심성교육 14
2. 심성계발교육 프로그램(program]) 14
(1) 수도 14
(2) 하계수련회 14
(3) 성지순례 15
(4) 수운 예술제 15
(5) 잡지발간 15
(6) 한울학교 15
3. 교육사상사적 의의 15
instance(사례) analysis
. 서론
우리 민족 고유의 종교인 동학은 당시 우리 민중의 소망을 담고 출현한다. 절망에 시달리는 민중들은 새로운 變化(변화)를 찾으려하던 찰라 동학을 접하게 되었다. 동학은 이런 민중에게 인간의 고귀한 가치와 생명존중의 사상을 심어주고 올바른 삶이 무엇인가 생각하게 하였다. short-answer question(주관식) 시험을 위해서는 인내천 사상만을 외우면 됐고, multiple choice(객관식) 시험을 위해서는 교주만 간략히 알고 있으면 됐기 때문일것이다 이런 식의 학교 교육 체제 속에서 참다운 우리 종교나 우리 사상에 대하여 깊이 있게 생각해볼 겨를이 없었던 것은 사실이다. 우리는 과거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동학이 현실 사회에 주는 실질적 의미를 찾아 교육전통을 계승해야 한다.
중·고등 교육을 받으면서 인내천에 대하여 깊이 있는 공부를 하지 않았다. 사회 개혁과 인간존엄성, 만민평등을 부르짖는 민족종교 동학의 인간존엄의 교육사상과 평등교육사상을 고찰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므로 책을 통해 동학 교육 사상의 의의를 인식하고 현대의 교육사상에 반영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한울님을 모시고 기르는 거룩한 인간의 모습을 회복하는 인간 존중 사상을 바탕으로 당시 소외받고 억눌린 민중에게 모든 민중이 존엄하다는 의식을 심어주었다. 내가 받은 입시위주의 교육의 問題點을 살펴보면 우리의 전통 사…(생략(省略))
Download : 동학의 교육사상_2098305.hwp( 45 )
동학의 교육사상
설명
동학의 교육사상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동학은 1860년에 창도된 종교이다.
동학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는 단지 1860년대 당시의 사상만을 반영한 게 아니라 오래전부터 민중이 숙원하던 사상이 그때의 시대적 배경을 타고 표출된 것이다. 이렇게 동학은 민중들의 삶을 變化(변화)시켰으므로 우리는 동학을 교육이라 볼 수 있따 과거의 교육사상이나 제도는 현재의 관점으로 재해석 했을 때 의미가 있는 것이기에 동학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동학의교육사상 , 동학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동학의교육사상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인간이 수단적, 물질적 존재로 전락하고 소외된 계층이 등장하는 비인간화 문제가 대두되면서 동학은 더욱 부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