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의 철학 - 레비나스의 고통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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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7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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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도덕 주체가 도덕 법칙을 존경하지 않고 단지 감성적 요구에 따라 행위 했더라면 이와 같은 고통은 수반되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타인에 대한 윤리적 책임은 고통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는 데는 레비나스도 동의한다. 고통은 법칙…(drop)
윤리적 삶이란 칸트에 따르면 ‘자기애’와 ’법칙에 대한 존경‘이라는 두 동기들(Triebfedern) 사이의 대립과 갈등의 자리이다. 그러나 이러한 고통은 “한 인격의 존엄성”을 감소시키지 않는다. 이러한 행위는 도덕법칙을 수용함으로써 자기애의 억제를 수반할 수밖에 없고 자기애의 억제는 필연적으로 고통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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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의 철학 - 레비나스의 고통론
윤리적 삶이란 칸트에 따르면 ‘자기애’와 ’법칙에 대한 존경‘이라는 두 동기들(Triebfedern) 사이의 대립과 갈등의 자리이다. 하지만 무엇 때문에 받는 고통이냐 하는 점에서는 칸트와 구별된다된다. 하지만 ... , 고통의 철학 - 레비나스의 고통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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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오히려 그와는 반대로 행위 주체가 올바르게 행위 했을 때 그로 인해 그는 자신에 대한 존경심을 유지할 수 있따 고통은 도덕적 자율성과 강인성의 표시라고 칸트는 보고 있따 고통은 이렇게 볼 때 도덕 주체가 이성적이기 때문에 치르는 고통이다. 하지만 ’도덕적‘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수 있는 행위는 오직 법칙에 대한 존경에 따른 행위밖에 없다. 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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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삶이란 칸트에 따르면 ‘자기애’와 ’법칙에 대한 존경‘이라는 두 동기들(Triebfedern) 사이의 대립과 갈등의 자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