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광고 언어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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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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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방송 광고 언어에 관한 연구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 광고 언어의 問題點과 해결 measure(방안) 에 관하여 발음, 단어, 문장, 의미, 화용, 담화, 몸말, 표기 등으로 나누어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담화 分析(분석)론, 문자론 등 여러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2. 광고 언어의 문제 및 改善 대안
2.1 발음
발음이 정확하여야 메시지를 정확하고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따 광고 언어는 발음상 여러 문제점(問題點)을 지니고 있따 이를테면, 1) 어두(어두)의 예사소리를 된소리로 발음하는 것, 2)‘에’와 ‘애’를 [Е]로 발음하는 것, 3)‘오’를 ‘우’로 발음하는 것, 4)‘ㅣ모음 순행동화’가 된 대로 발음하는 것, 5) 국어를 외국어처럼 발음하는 것, 6) 장음(장음)을 단음(단음)으로 발음하거나 단음을 장음으로 발음하는 것, 7) 말의 속도가 지나치게 빠른 것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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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 광고 언어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하여 발음, 단어, 문장, 의미, 화용, 담화, 몸말, 표기 등으로 나누어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담화 분석론, 문자론 등 여러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이것들의 구체적인 보기를 각각 들어 논의해 보기로 한다.
1) 어두에 오는 예사소리를 된소리로 발음하는 것
불필요하게 어두에 오는 예사소리를 된소리로 발음하면, 어색하고 거친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따
(1) 짤라[짤라] 피부가 옷을 벗는 시간 …(To be continued )
다. , 방송 광고 언어에 관한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1. 서론
2. 광고 언어의 문제 및 改善 대안
2.1 발음
1) 어두에 오는 예사소리를 된소리로 발음하는 것
2) ‘에’와 ‘애’를 [Е]로 발음하는 것
3) ‘오’를 ‘우’로 발음하는 것
4) ‘ㅣ모음 순행 동화’가 된 대로 발음하는 것
5) 국어를 외국어처럼 발음하는 것
6) 장음과 단음을 구별하여 발음하지 못하는 것
7) 속도가 지나치게 빠른 것
2.2 단어 사용
1) 비표준어 사용
2) 외국어 사용
3) 난해한 외래어 사용
4) 혼종어 사용
5) 유행어와 속어 사용
6) 난해한 약어 사용
7) 진부한 단어 사용
8) 잘못 만든 단어 사용
2.3 문장 사용
1) 비문법적인 문장
2) 외국어 번역투 문장
3) 외국어를 혼용한 문장
2.4 의미 표현
1) 선정적인 것
2) 과장되거나 허위적인 것
3) 모호한 것
4) 저속한 것
5) 사대주의적인 것
6) 혐오감을 주는 것
2.5 화용․담화 analysis(분석)
1) 성 差別(차별) , 성에 대한 편견
2) 허영심을 자극하는 것
3) 선정적인 것
4) 지역 감정을 유발하는 것
5) 불신을 조장하는 것
6) 배타적인 것
7) 대우법의 연속 규칙에 어긋난 것
8) 응집성이 결여된 것
2.6 몸말 사용
2.7 문자 사용과 표기
1) 문자
2) 맞춤법
3) 띄어쓰기
2.8 문장부호 사용
3. conclusion(결론)
이 연구에서는 1996년 3월 1일부터 10월 1일까지 우리 나라의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통하여 방송된 광고 언어 및 1996년 3월, 1996년 5월 방송용 광고 심의 신청 data(자료)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