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후 한국 기독교의 history(역사) 인식과 죄책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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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2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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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카토릭교회가 1962-1965년까지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개최하여 가히 놀랄만한 자세로 교회를 쇄신하고 선교지 文化(문화)공동체의 文化(문화)종교적 유산을 존중하는 멧시지를 내고, 평신도의 사도직을 강조하고, 모든 전레(典禮)행위를 해당교회 모국어로 토착文化(문화)적 요소를 복음의 빛에 비추어 용납하는 방향으로 change(변화)되고 있었다. 비록 토착화논의는 한국보수적 교회들의 부정적 참여로 인해 진보적 기독교교계에서만 반향을 불러 일으켰지만, 그 교회사적 文化(문화)사적 의미는 자못 중요하다고 아니할 수 없다. 그리하여 재야세력과 기독교 진보세력 간에는 연대전선이 형성되고 1969년 ‘3선개헌반대 범국민투쟁위원회’가 결성되었으며, 그 위원장에는 전혀 비정치적 인물이면서도 민주주의 신념에 투철하고 도덕적 고결함으로 존경받는 진보적 기독교계 지도적 인물 김재준목사를 추대하게 되었다. 효창공원에서 60,000여명이 모인 군중집회를 개최하여 민의를 만…(투비컨티뉴드 )
레포트/법학행정
해방후 한국 기독교의 history(역사) 인식과 죄책고백
설명
다. 함석헌,이병린,장준하, 김상돈, 유진산, 김대중, 박형규 씨등 재야세력권 전체와 야당정치인들이 총단결하여 삼선개헌시도를 저지하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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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치적 현실마당에서 격렬한 근대화구호와 새마을운동이 일어나고, 한일굴욕외교반대운동, 월남파병 찬반운동등이 일어나는 동안, 교회 신학자 써클... , 해방후 한국 기독교의 역사인식과 죄책고백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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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치적 현실마당에서 격렬한 근대화구호와 새마을운동이 일어나고, 한일굴욕외교반대운동, 월남파병 찬반운동등이 일어나는 동안, 교회 신학자 써클...
사회정치적 현실마당에서 격렬한 근대화구호와 새마을운동이 일어나고, 한일굴욕외교반대운동, 월남파병 찬반운동등이 일어나는 동안, 교회 신학자 써클에서는 세계적 교회의 흐름에 촉각을 세우고 있었다.
박정희 공화당 정권은 집권10년을 지내고 난후, 헌법이 대통령직을 2선이상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것을 고치기 위해 박정희씨의 대통령직 3선을 가능케하기 위해, 다시말해서 영구집권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헌법개정을 음모하고 있었다. 1965년 <기독교사상> 誌는 토착화논제를 제기하고 수십명이 몇년간 참여하는 지상 대토론을 가지게 된다 이것은 한국교회가 선교80주년을 넘기면서 그동안 서구신학을 수입하여 복송하던 시대를 마치고, 좀더 주체적인 한국인으로서 책임적 신앙응답과 신학적 증언을 하려는 자각의 나타남이었다. 세계교회 협의회(W.C.C)도 뉴델리 대회를 계기로 ‘복음의 토착화’문제가 진지하게 논의되기 스타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