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槪念 및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05:29
본문
Download : 20061m_yuayungupyu.hwp
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2) 의사결정중심 정이
Download : 20061m_yuayungupyu.hwp( 67 )
4) 진단평가
교육평가 교육과정 규준지향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넷째, 교육평가는 교수 학습의 각 단계에서 그 과정이 능률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만약 능률적으로 움직이고 있지 않다면 늦기 전에 어떤 조치를 가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품질관리의 체제이다.
1) 목표달성중심 정이
Ⅲ. 결 론
Ⅱ. 본 론
교육평가에 대상으로하여 구체적인 교육평가 내용을 논하기에 앞서서 우리는 교육평가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다. 이와 같은 생각을 전제로 교육평가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갖는다.
설명
3. 교육평가의 유형





참고로 아이즈너는 평가란 진단하는 기능,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능, 호로그램을 비교하는 기능, 교육적 요구를 예측하고 규정하는 기능, 목표가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기능을 갖는다고 한다. 그리고 평가의 대상으로는 교육과정, 수업, 학생의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각각에 관련된 평가의 개념(槪念)과 성격을 구체화하고 있다. 교육평가란 교수 호로그램에 관한 결정을 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행동 變化(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5)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교육평가의 槪念 및 유형
1) 입력평가
둘째, 교육평가는 학기말이나 연말에 과하는 필답시험 뿐 아니라 여러 가지의 검사 상황에서, 여러 가지의 측면에서 증거를 얻어야 한다.
3) 수행평가
2. 교육과정이 의미
다섯째, 교육평가는 하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른 교수절차나 학습방법이 있는지, 있다면 그 효과(效果)가 어떠한지를 결정하는 도구이다.
4. 평가 문항 형태에 따른 분류
5. 평가체제에 따른 유형
교육평가 교육과정 규준지향평가 目標(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 (유아연구및평가)
1. 교육평가의 정이
3) 가치판단중심 정이
교육평가 교육과정 규준지향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 (유아연구및평가)
2) 목표절대평가
2) 과정평가
Ⅰ. 서 론
6)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3) 출력평가
첫째, 교육평가는 학생의 학습과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증거를 얻고 조작하는 과정이다.
셋째, 교육평가는 타당한 교육목표를 재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며, 학생이 그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재측정(measurement)하는 과정이다.